본문으로 바로가기

[경제읽기] '기대 인플레' 9년여 만에 최고…물가 더 오를까?

경제

연합뉴스TV [경제읽기] '기대 인플레' 9년여 만에 최고…물가 더 오를까?
  • 송고시간 2022-05-24 13:51:39
[경제읽기] '기대 인플레' 9년여 만에 최고…물가 더 오를까?

<출연 : 권혁중 경제평론가>

일상생활과 밀접한 먹거리와 외식 물가가 고공행진하는 등 물가가 전방위적으로 오르고 있습니다.

소비자물가 전망을 나타내는 '기대 인플레이션율'이 9년 7개월 만에 최고 수준을 기록하는가 하면 소비자들의 전반적인 경기 심리는 악화되고 있는데요.

관련 내용, 권혁중 경제평론가와 살펴보겠습니다.

<질문 1> 소비자가 예상하는 향후 1년의 소비자물가 상승률인 '기대 인플레이션율'이 지난 달보다 0.2%p 오른 3.3%로 집계됐습니다. 기대인플레이션율이 높아지면 임금과 상품 가격 등에 반영돼 실제 물가를 끌어올리는 '2차 파급 효과'가 발생할 수 있어 우려가 큰 데요. 어떻게 진단하십니까?

<질문 2> 경제 상황에 대한 소비자들의 심리를 종합적으로 나타내는 '소비자 심리지수'는 석 달 만에 하락 전환했습니다. 거리두기 해제 이후 빠른 회복세를 보였지만 높은 물가 상승세에 영향을 받은 모습인데요. 내수 회복에 변수가 될까요?

<질문 3> 금리 수준 전망지수는 146으로 역대 최고 수준으로 올랐고, 규제 완화 기대감에 살아났던 집값 전망은 3개월 만에 다시 하락 전환하는 모습을 보였는데요. 어떤 배경 때문인가요?

<질문 4> 수도권 재건축·재개발 사업장에서 분양가 문제로 갈등이 잇따르자 국토교통부가 분양가 상한제 개편 시기를 당초 알려진 하반기에서 6월로 앞당기기로 했습니다. 대폭 수정이 아닌 이주비·원자잿값 상승분을 반영하는 등 '미세 조정'에 무게 중심을 둔다는데 어떤 점을 고려한 걸까요?

<질문 5> 정부는 임대차 시장 진정을 위한 전월세 대책도 함께 내놓기로 했습니다. '8월 전월세 시장 대란설'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전략으로 보이는데, 어떤 카드가 나오게 될까요?

<질문 6> 지난주까지 하락세를 보였던 뉴욕증시의 주요 3대 지수가 일제히 상승 마감했습니다. 미국 은행주들이 급등하고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대중 관세 완화를 검토하고 있다고 한 발언이 주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 걸까요? 증시 추이 어떻게 보셨습니까?

<질문 6-1> 트럼프 전 대통령 시절부터 부과된 대중 관세 완화 가능성이 언급되며 철폐에 대한 기대감도 커지고 있는데요. 대중 관세가 완화되거나 철폐될 경우 우리 경제 득실은 어떻게 예상하세요?

<질문 7> 미국 증시의 반등에도 불구하고 코스피는 오늘 하락 출발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시가총액 상위 종목들에도 일제히 하락을 의미하는 파란 불이 켜졌는데 어떤 이유 때문인가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