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가상화폐 규제 예고한 당정…거래소 "개선안 마련"

경제

연합뉴스TV 가상화폐 규제 예고한 당정…거래소 "개선안 마련"
  • 송고시간 2022-05-24 22:28:58
가상화폐 규제 예고한 당정…거래소 "개선안 마련"

[앵커]

루나, 테라 폭락 사태의 후폭풍이 만만치 않자 정부와 여당이 대책 마련에 나섰습니다.

가상화폐 거래소에 대한 철저한 감독과 규제를 예고했는데요.

거래소 대표들은 투자자 보호에 노력하겠다면서 통일된 기준 마련과 독과점 해소 등을 요청했습니다.

김동욱 기자입니다.

[기자]

'죽음의 소용돌이'로 불리는 루나·테라 사태.

긴급 간담회를 연 여당은 가상자산 거래소에 대한 강력한 제재와 하반기 국회 청문회를 예고했습니다.

<성일종 / 국민의힘 정책위의장> "거래소들이 이해상충과 제도 위반시 법적인 제재 강력히 함으로써 시장 기능을 하도록 해야 하겠습니다."

정부는 디지털자산 기본법 입법과 불법 거래 감독 강화 방침을 내놨습니다.

고정환율제를 모방해 기존 통화에 가치가 연동되도록 설계했다고 주장하는 소위 스테이블코인과 탈중앙화 금융에 대한 규제도 마련하기로 했습니다.

<김소영 / 금융위 부위원장> "제도화 전에도 국무조정실, 법무부, 검찰, 경찰 등과 긴밀한 공조체계 구축해 가상자산 불법 거래 점검하는 등…"

거래소 대표들은 이번 루나·테라 사태에 대해 안타깝다면서도 고강도 규제보다 자율공시나 기존 외부감사제 등에 기반한 시장 양성화를 주장했습니다.

또 실명계좌 확대 등을 통해 독과점을 해소해야 한다는 의견도 제시했습니다.

<이석우 / 업비트 운영사 두나무 대표> "업비트는 이번 사태를 엄중히 인식하고… 국내 거래소와 협업 체계 논의를 통해서 유사한 긴급상황 발생시 공동 대응할 수 있는…"

<임요송 / 코어닥스 대표> "코인 재단을 수시, 또는 정기적으로 자율 공시하도록 하고 마지막으로 외부 감사 작동하는…"

당정은 디지털자산 기본법 입법 전이라도 특정금융거래정보법 시행령을 먼저 개정해 거래소 규제에 나설 계획입니다.

연합뉴스TV 김동욱입니다. (dk1@yna.co.kr)

#가상자산 #루나 #테라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