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이슈현장] 북, 올해 6번째 ICBM 발사…바이든 순방 직후 도발

정치

연합뉴스TV [이슈현장] 북, 올해 6번째 ICBM 발사…바이든 순방 직후 도발
  • 송고시간 2022-05-25 15:32:07
[이슈현장] 북, 올해 6번째 ICBM 발사…바이든 순방 직후 도발

<출연 : 조한범 통일연구원 선임 연구위원>

오늘 오전,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한일 순방을 마치고 귀국길에 오르자마자, 북한이 탄도미사일 세 발을 동해상으로 발사했습니다.

북한의 미사일 발사 이후 한반도 정세 전망, 조한범 통일연구원 선임 연구위원과 짚어봅니다.

<질문 1> 오늘 새벽, 북한이 미사일 세 발을 연이어 발사했습니다. 우선, 북한이 발사한 미사일 어떤 종류인지부터 알아보죠. ICBM으로 추정되는 미사일도 섞여 있다고요?

<질문 1-1> ICBM, 북한판 이스칸데르 등을 섞어 쏜 이유가 뭘까요? 여러 종류의 미사일을 섞어서 연이어 발사한 것, 어떤 메시지를 담고 있는 겁니까?

<질문 1-2> 그렇다면, 이렇게 '섞어 쏘기'를 했다는 것, 북한의 무력 도발 수위가 한 단계 더 올라갔다, 이렇게 평가할 수 있겠습니까?

<질문 2> 미사일 발사 시기도 좀 짚어봐야 할 것 같은데요.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한국과 일본 방문을 마친 직후에 발사했거든요. 어떻게 해석할 수 있을까요?

<질문 3> 윤석열 대통령은 취임 후 첫 NSC 회의를 주재했고요. 한미 정상 간 합의된 확장억제 실행력과 한미 연합방위태세 강화 등 실질적 조치를 이행할 것을 지시했습니다. 이게 어떤 의미인지 궁금하고요, 또 우리 정부의 대응은 어떻게 평가하십니까?

<질문 4> 한미는 4년 10개월 만에 연합 지대지 미사일 사격을 하는 등 공동 대응에 나섰습니다. 이런 움직임, 북한에게 부담으로 느껴지겠죠?

<질문 5> 북한이 바이든 대통령이 워싱턴에 도착하기 직전에 미사일을 발사한 건데, 미국은 북한의 미사일 발사에 어떤 입장을 냈습니까?

<질문 6> 한미 정상은 지난 정상회담에서 가장 이른 시일 안에 고위급 확장억제전략협의체, 그러니까 EDSCG를 재가동하기로 합의했는데요. 북한의 이런 도발이 EDSCG 재가동시기를 좀 앞당길 거라고 보십니까?

<질문 7> 한미 정상회담 직후 이뤄진 북한의 미사일 도발이 앞으로 한반도 정세에 어떤 영향을 주게 될까요?

<질문 8> 이 부분도 짚어보죠. 신임 합동참모의장에 김승겸 한미연합사령부 부사령관이 내정됐습니다. 윤석열 정부 출범 뒤 첫 대장급 인사가 단행된 건데요. 이 인선 어떻게 평가하십니까?

<질문 8-1> 합참의장을 비롯한 육해공군 참모총장 인선도 발표됐는데요. 육해공군 참모총장 임명자 세 명 모두 합참에서 근무 중입니다. 3군 총장이 모두 합참에서 발탁된 건 이례적인 일이라고 하는데, 이 부분은 어떻게 봐야 할까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