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프라임] 북, 바이든 순방 직후 탄도미사일 3발 발사…의도는?

정치

연합뉴스TV [뉴스프라임] 북, 바이든 순방 직후 탄도미사일 3발 발사…의도는?
  • 송고시간 2022-05-25 20:23:57
[뉴스프라임] 북, 바이든 순방 직후 탄도미사일 3발 발사…의도는?

<출연 : 양욱 아산정책연구원 부연구위원>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순방이 끝나자마자 북한이 또 다시 미사일 발사 카드를 꺼내들었습니다.

윤석열 정부 출범 후 두 번째 무력 도발인데요.

이런 가운데, 북한의 핵실험이 임박했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습니다.

관련해 양욱 아산정책연구원 부연구위원과 자세한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어서오세요.

<질문 1>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한일 순방을 마치고 미국으로 돌아가는 귀국길에 북한의 미사일 발사가 이뤄졌습니다. 타이밍을 맞춘 것일까요?

<질문 1-1> 앞서 바이든 대통령이 아시아 방한 기간에 북한의 도발이 있을 것이란 전망도 나왔는데, 북한은 바이든 대통령이 떠나자마자 도발에 나섰습니다. 도발 시기를 이때로 잡은 이유는 뭘까요?

<질문 2> 첫 번째 미사일은 대륙간탄도미사일 ICBM '화성 17형', 두 번째와 세 번째 미사일은 '북한판 이스칸데르'로 불리는 단거리탄도미사일(SRBM) KN-23으로 추정됩니다. 북한이 이렇게 미사일을 섞어서 발사한 건 이번이 처음인데 어떤 의도가 있을까요?

<질문 3> 북한이 군사 행동을 한 후에는 통상 매체를 통해 미사일 발사가 성공했는지, 왜 발사한 것인지 당위성을 강조했었는데, 최근엔 비공개 기조를 보이고 있는데요. 이번에도 침묵할까요?

<질문 4> 윤 대통령이 취임 후 처음으로 국가안전보장회의, NSC를 직접 주재했습니다. "한미 정상 간 합의된 확장억제 실행력과 한미 연합방위태세 강화 등 실질적 조치를 이행하라"고 지시했는데, 쉽게 설명해주세요.

<질문 5> 북한의 도발에 한미가 4년 10개월 만에 공동대응에 나섰습니다. 그동안 한미 연합훈련에도 예민했던 북한이 이번 공동 대응엔 반응을 보일지도 궁금한데요?

<질문 6> 중러 군용기가 어제(24일) 한국방공식별구역, 카디즈에 대거 진입했습니다. 중국은 러시아 국방부가 제작한 연합 훈련 영상을 공개했습니다. 바이든 대통령 한일 순방에 맞춰 북한은 미사일 도발을 중러는 훈련을 벌인 것 아니냐는 분석도 나오는데, 어떻게 보세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