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86용퇴"·"시기상조"…민주, 선거 열세에 내홍까지

정치

연합뉴스TV "86용퇴"·"시기상조"…민주, 선거 열세에 내홍까지
  • 송고시간 2022-05-25 20:58:16
"86용퇴"·"시기상조"…민주, 선거 열세에 내홍까지

[뉴스리뷰]

[앵커]

지방선거 열세에 놓인 더불어민주당 내부에서는 파열음이 끊이지 않습니다.

박지현 공동비대위원장이 86 용퇴론과 쇄신론을 다시금 꺼내들자, 비공개 회의에서 고성이 나오는 등 내홍에 빠진 모양새입니다.

구하림 기자입니다.

[기자]

당 내 강경파의 반발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박지현 공동비대위원장은 쇄신의 필요성을 다시금 공개적으로 피력했습니다.

아름다운 퇴장을 준비해야 한다며 86 용퇴를 논의하자 했고, 비상징계권한을 써서라도 최강욱 의원 성비위 문제를 매듭지어야 한다고 했습니다.

<박지현 / 더불어민주당 공동비대위원장> "온정주의와 결별하고 내로남불의 오명을 벗어야 합니다. 이 문제를 해결해야만 민주당은 쇄신할 수 있습니다."

냉랭한 분위기 속 회의는 비공개로 전환됐고 고성이 들려왔습니다.

회의 직후 윤호중 공동비대위원장은 "선거를 앞두고 논의할 내용은 아니다"라며 불편한 기색을 드러냈습니다.

<윤호중 / 더불어민주당 공동비대위원장> "그(박지현 위원장) 발언에 대한 이야기는 없고요… 당에 논의 기구가 만들어지고, 거기에서 논의될 사안이라고 생각합니다."

대선 이후 반성과 쇄신의 시간이 부족했던 점을 지방선거 열세의 원인으로 본 박지현 위원장은 지금이라도 변화의 불을 당겨야 한다는 입장입니다.

이에 호응하는 의견도 적지 않지만, 윤호중 위원장과 박홍근 원내대표 등 일부 86 그룹은 선거에 악영향을 주는 접근법이라고 공개적으로 지적했습니다.

<박홍근 /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CBS 라디오 인터뷰)> "선거 앞두고 불리하니까 어떤 반성하는 모습을 보이는 것이 국민들께 얼마나 호소력이 있을 지도 돌아봐야 한다고 생각해요."

당내 반발이 커지면서 박지현 위원장이 이번주 중 내겠다고 밝힌 당 쇄신안 발표 계획은 흐지부지될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연합뉴스TV 구하림입니다. (halimkoo@yna.co.kr)

#더불어민주당 #86용퇴 #박지현 #윤호중 #이재명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