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이슈현장] 잇단 발달장애인·가족 비극…"돌봄 무게 나눠져야"

사회

연합뉴스TV [이슈현장] 잇단 발달장애인·가족 비극…"돌봄 무게 나눠져야"
  • 송고시간 2022-05-26 15:32:38
[이슈현장] 잇단 발달장애인·가족 비극…"돌봄 무게 나눠져야"

<출연 : 오창석 시사평론가·윤종술 전국장애인부모연대 대표>

장애를 가진 자녀와 부모가 극단적 선택을 하는 일이 연이어 일어났습니다.

발달장애인에 대한 돌봄 제도 마련 등 재발 방지책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데요.

반복되는 비극을 막기 위한 현실적 대안은 없는지, 윤종술 전국장애인부모연대 대표 그리고 오창석 시사평론가와 함께 이야기 나눠봅니다.

<질문 1> 우선, 윤종술 대표님 간단히 소개 부탁드립니다.

<질문 2> 최근 장애 가정에서 잇따라 비극적인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먼저, 30년 넘게 돌본 중증 장애인 딸에게 수면제를 먹여 숨지게 사건이 있었는데요. 어떤 일인가요?

<질문 2-1> 이런 안타까운 소식을 접하면 대표님께선 여러 생각이 드실 것 같은데요. 어떠신가요?

<질문 3> 같은 날 비슷한 소식이 또 들려왔습니다. 40대 엄마가 6세 발달장애 아들과 극단적인 선택을 했다고요?

<질문 3-1> 발달장애 자녀의 부모들은 특히 자녀가 초등학교 진학을 앞둔, 6~7살 무렵에 심리적인 위기감이랄까요, 자녀가 사회 속에서 함께 살아갈 수 있을까, 이런 걱정이 커진다고 하던데요. 그렇습니까?

<질문 4> 그렇다면, 현재 발달장애인과 그 가족 등에 대한 지원체계는 어떻게 마련돼 있습니까? 현재 시행되고 있는 방안, 어떤 것들이 있는지 궁금한데요.

<질문 5> 앞서 짚어봤던 안타까운 사례들을 보면, 장애인 지원서비스나 정책만 잘 마련돼 있어도 이런 비극까지는 일어나지 않았을 것 같은데, (말씀하신 것처럼) 현재 우리 사회에선 장애인에 대한 돌봄 책임이 전적으로 가족에게만 전가 돼있는 것 같이 느껴지거든요?

<질문 6> 특히, 24시간 돌봄 부분이 중요할 것 같은데요. 24시간 자녀와 함께 있는 게 정말 쉬운 일이 아니라는 건 잘 알겠습니다만, 구체적으로 24시간 돌봄이 왜 필요한지, 또 어떤 방향의 24시간 돌봄이 있어야 하는지,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 주신다면요?

<질문 7> 생업을 해야 되는 상황에서 장애인 가족을 24시간 보호하기는 정말 어려울 것 같은데요. 지난 3월엔 생활고에 시달리던 가정에서도 안타까운 일이 있었잖아요?

<질문 7-1> 발달장애인의 경우 다른 유형의 장애인에 비해 추가로 지출되는 금액이 많다고 하던데, 사실인가요? 발달장애인 가족들은 어떤 식으로 생업을 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질문 8> 말씀 듣다보니 정말 여러 방면에서 제도적 지원이 필요해 보이는데요. 현재 관련해서 논의되고 있는 방안들은 없습니까?

<질문 9> 전국장애인부모연대에서 오늘 오전 '추모제'를 열기도 하셨던데요.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씀이 있으시다면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