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프라임] 내일까지 사전투표…여야, 투표율 올리기 '총력'

정치

연합뉴스TV [뉴스프라임] 내일까지 사전투표…여야, 투표율 올리기 '총력'
  • 송고시간 2022-05-27 20:16:32
[뉴스프라임] 내일까지 사전투표…여야, 투표율 올리기 '총력'

■ 방송 : 2022년 5월 27일 (금) <정치 '오늘'>

■ 진행 : 성승환 앵커

■ 출연 : 노동일 경희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김두수 시대정신연구소 대표

<정치 '오늘'> 시작합니다.

노동일 경희대 교수, 김두수 시대정신연구소 대표 나오셨습니다.

<질문 1> 사전투표 첫날 투표율을 두고 여야 셈법이 다른데요. 여야 모두 투표율이 높을수록 자신이 이긴다고 주장합니다. 사전투표율이 높으면 어디가 더 유리합니까? 사전투표율이 높으면 진보 진영에 유리하다는 정치권 통념은 지난 3월 대선에서 깨진 바 있는데요?

<질문 2> 공표 금지 직전에 나온 여론조사들을 보면 광역단체장 선거뿐 아니라 국회의원 보궐선거도 민주당이 열세로 나타났습니다. 이재명 민주당 총괄선대위원장은 "여론조사 통계는 다 틀렸다"고 말하기도 했는데, 판세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질문 3> '586 용퇴' 등 강한 쇄신론 주장해온 박지현 더불어민주당 공동비대위원장이 당 지도부와 상의 없이 기자회견을 한 점 등을 사과했습니다. 사과는 했지만 당 쇄신을 거듭 호소하면서 비판의 목소리도 숨기지 않았는데요. 사과문 어떻게 해석하십니까?

<질문 4> 내용을 떠나 이런 사과문을 냈다는 것 자체로 박지현 비대위원장이 민주당 지도부 등 기성 정치인에 백기를 든 것처럼 보입니다. 5일 남은 선거에는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질문 5> 윤 대통령이 법무부 인사정보관리단, 인사검증 논란과 관련해 직접 입을 열었습니다. 대통령 비서실은 비위나 정보를 캐는건 직접 안하고, 정보를 받아서 처리하는 거다 이렇게 얘기를 했어요?

<질문 6> 민주당은 현직 검사들이 인사 검증을 하는 것은 위헌이라며 헌재에 권한쟁의심판 청구를 검토하겠다고 하고, 한동훈 법무부 장관에 대한 해임건의안도 언급했습니다. 야당의 반발이 거센데요?

<질문 7> 여야가 윤석열 정부의 첫 추경안을 두고 최종 담판을 벌였지만, 합의에 이르지 못했습니다. 내일 오후 8시 본회의 개최로 잠정 결정을 했는데요. 여야가 이견을 보이고 있는 쟁점이 뭡니까?

<질문 8> 대통령실이 서해 공무원 피살사건 관련한 정보공개를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문재인 정부 국가안보실이 법원의 정보 공개 판결에 불복해 제기했던 항소 취하도 검토한다고요. 이렇게 되면 전-현 정부 간 법리 싸움이 벌어지는 건데요. 파장이 크겠는데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