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교육부, 반도체 학과 정원확대 검토…수도권 쏠림 우려도

사회

연합뉴스TV 교육부, 반도체 학과 정원확대 검토…수도권 쏠림 우려도
  • 송고시간 2022-06-10 19:09:26
교육부, 반도체 학과 정원확대 검토…수도권 쏠림 우려도

[앵커]

윤석열 대통령이 반도체 인재양성을 주문하자 교육부가 첨단학과 등의 정원을 늘리는 방안들을 살펴보고 있습니다.

수도권 대학 정원 관련 규제를 풀어주는 방안이 거론되는데, 수도권 쏠림 현상이 우려됩니다.

이동훈 기자입니다.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최근 국무회의에서 반도체 등 첨단산업을 이끌 인재를 키우기 위한 교육 개혁을 주문했습니다.

한덕수 국무총리도 교육 현장 방문을 통해 반도체 분야 인재 양성을 거듭 강조했습니다.

<한덕수 / 국무총리(어제)> "교육부로부터 결국 인재 공급주도의 성장과 발전을 해야되겠다…우리 산업을 일으키는 중심이 되는 기둥이 결국 교육부에서…"

이에 교육부는 반도체 관련 학과의 정원을 확대하는 방안 등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교육부는 우선 수도권 대학 정원 총량 규제 안에서 정원을 늘리는 방안을 들여다보고 있습니다.

2015년부터 대학 구조조정을 추진하면서 수도권 정원은 1만2천 명 정도 줄였는데 그간 첨단학과 정원이 4천 명 정도 늘어 나머지 8천 명 정도를 반도체학과에 할당할 수 있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교육부는 또 총원 규제를 받지 않는 산학 계약학과 추가 신설, 반도체 등 첨단산업 분야의 입학정원 총량 규제 제외 특례 방안도 검토 중입니다.

다만 교육계에서는 이같은 조치가 수도권 쏠림 현상을 심화할 것이라며 균형 잡힌 정책 추진이 필요하다고 지적합니다.

<임은희 / 대학교육연구소 연구원> "지방대학은 이미 충원이 안 되고 있어요. 지방대의 위기를 좀 더 가중시키는 결과로 갈 거라고 보여져요."

첨단학과 특성상 시설·교원의 증대는 등록금 인상으로 이어질 것이란 우려와 함께 기초학문이 더 위축될 것이란 지적도 제기됩니다.

연합뉴스TV 이동훈입니다. (yigiza@yna.co.kr)

#반도체인재양성 #대학정원총량규제 #수도권쏠림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