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與 서해피격TF "청와대 거치며 '월북' 판단 변경"

정치

연합뉴스TV 與 서해피격TF "청와대 거치며 '월북' 판단 변경"
  • 송고시간 2022-06-24 06:00:42
與 서해피격TF "청와대 거치며 '월북' 판단 변경"

[앵커]

'해양수산부 공무원 서해 피격' 사건을 놓고 자체 진상조사에 나선 국민의힘이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국민의힘 태스크포스는 추가적인 사실관계를 확인하는 한편, 청와대를 정보 왜곡 주체로 지목하고 진실 규명을 촉구했는데요.

최지숙 기자입니다.

[기자]

진상조사를 위해 국방부를 찾은 국민의힘 '해양수산부 공무원 피격사건 TF'.

당국자 회의와 자료 열람을 진행한 TF는 피살된 해수부 공무원 이대준씨에 대한 '월북' 판단이 청와대를 거치며 번복됐다고 주장했습니다.

<하태경/국민의힘 의원> "22일에는 월북 가능성이 낮은 것으로 합참에서 했다가 청와대를 거치면서 월북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둔갑했다는 것이…"

최초 상황 보고가 있던 2020년 9월 22일 밤, 합참은 어선의 조업 활동 등을 근거로 이씨의 월북 가능성이 낮다고 청와대에 보고했지만, 이틀 뒤 월북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바뀌었다는 겁니다.

하태경 TF 위원장은 사건 왜곡을 지시한 주체 중 한 명으로 서주석 당시 NSC 사무처장을 지목했습니다.

<하태경/국민의힘 의원> "9월 27일 서주석 NSC 사무처장의 지시로 국방부에 공문을 보내서 지침서를 보내서 시신 소각으로 확정한 입장을 바꾸라고 했습니다."

그러나 서 전 사무처장은 "시신 소각에서 소각 추정으로 바꾸라는 지시를 하지 않았다"고 부인했습니다.

월북 판단의 근거에 대한 반박도 이어갔습니다.

하 위원장은 "북한군에 생포됐을 당시 이씨는 동물적 생존 본능만 남은 상태"였다면서, 대북 감청 정보에서도 '월북'이라는 표현은 한 차례였다고 강조했습니다.

<하태경/국민의힘 의원> "북한 현장 군인의 답변 중에서 딱 한 문장 나옵니다. 즉 7시간에 상당하는 방대한 대화 내용 중에 딱 한 문장 이야기했다는 겁니다."

또 다른 판단 근거였던 구명조끼와 부유물, 슬리퍼 역시 "해경과 국방부 모두 월북 목적이 확인되지 않은 상태에서 단정한 점을 인정했다"고 덧붙였습니다.

국방부는 몸을 낮추고 "유족 분들께 깊은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고 전했습니다.

TF는 관계기관의 진실 규명을 주문하는 한편, 국가정보원 등에 대한 추가 조사를 이어간다는 계획입니다.

연합뉴스TV 최지숙입니다.

#서해 피격 #국방부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