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프라임] 北, 당 중앙군사위 어제 종료…7차 핵실험 언급 없어

정치

연합뉴스TV [뉴스프라임] 北, 당 중앙군사위 어제 종료…7차 핵실험 언급 없어
  • 송고시간 2022-06-24 20:21:10
[뉴스프라임] 北, 당 중앙군사위 어제 종료…7차 핵실험 언급 없어

<출연 : 정대진 원주 한라대 교수>

관련해 더 자세한 내용을 정대진 원주 한라대 교수와 함께 짚어보겠습니다.

어서오세요.

<질문 1> 북한이 제7차 핵실험을 위한 준비를 마쳤다는 관측이 나온 가운데 노동당 군사회의(21~23일)가 열려서 주목됐었죠. 핵 관련해 직접적인 언급은 없었습니다마는 공개된 내용을 보면 군사적 위협은 높이고 있지 않나 싶은데요?

<질문 2> 전쟁억제력이 언급된 것을 두고 '북한이 핵실험을 중요한 전쟁억제력으로 강조해 왔기 때문에 돌려 말한 것이다', 혹은 '핵실험과 다른 차원의 결정이 내려졌을 가능성도 있다'는 해석이 나오는데, 어느 쪽에 무게를 두세요?

<질문 3> 7차 핵실험 결단만 남았다는 북한이 뜸들이는 이유가 뭐라고 보세요?

<질문 4> 북한이 최전방 부대의 작전 임무를 추가하고 관련 작전계획을 수정한 것으로 알려졌는데. 최전방인 휴전선 근처에 전술핵을 배치하라는 뜻이란 분석이 나옵니다. 왜 이런 해석이 나오는 겁니까?

<질문 5> 이례적으로 사흘간 열린 회의에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모두 참석하고, 중앙군사위 부위원장 2인 체제(박정천, 리병철)로 바꾸고 또 모자이크 처리를 했지만, 포항까지 해안선이 보이는 지도를 놓고 김 위원장에게 설명하는 사진을 공개했는데요. 이런 북한의 행보 중 특히 눈여겨볼 행보가 있을까요?

<질문 6> 미니트맨3 ICBM을 운용하는 미군 부대가 김정은 위원장과 화성-17형 사진을 띄우고 핵 위협을 토론하는 모습을 공개했는데요. 어떤 의도가 담긴 걸까요?

<질문 7> 북한 핵위협에 대한 확장억제 강화와 관련해 내년 3월 이전에 국방장관이 미 의회에 보고해야 된다는 규정이 신설됐습니다. 한미 정상이 확장억제 강화를 위한 협력 의지를 확인한 데 이어 구체적 이행 계획이 나오는 것에 북한이 어떻게 반응할지도 궁금한데요?

<질문 8> 미국과 중국이 한국과 일본 등의 나토 정상회의 참석 문제를 놓고 충돌했습니다. 충돌의 여파가 회의 때도 영향을 주지 않을까요?

<질문 9> 일본 정부가 나토 정상회의에 맞춰 한미일 정상회담을 개최하는 방안을 조율 중이라는 일본 언론의 보도가 나왔습니다. 가능성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10> 북한의 핵실험 가능성, 미중의 갈등, 또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등으로 국제 정세가 복잡한 가운데, 나토 정상회담으로 다자외교에 데뷔하는 윤 대통령에게 어떤 자세가 필요할까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