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단독] '제가 한 일 아세요?'…김승희, 홍보성 여론조사 추가 확인

사회

연합뉴스TV [단독] '제가 한 일 아세요?'…김승희, 홍보성 여론조사 추가 확인
  • 송고시간 2022-06-26 18:21:48
[단독] '제가 한 일 아세요?'…김승희, 홍보성 여론조사 추가 확인

[뉴스리뷰]

[앵커]

김승희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가 지난 총선을 앞둔 2019년, 정책 발굴에 써야 할 돈으로 본인 홍보성 여론조사를 해 논란이 됐었죠.

그런데 김 후보자, 그 이전에도 비슷한 취지의 여론조사를 두 차례나 더 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예산을 목적대로 사용하지 않았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커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나경렬 기자가 단독보도합니다.

[기자]

김승희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가 비례대표 국회의원으로 의정활동을 시작한 건 2016년.

이듬해, 김 후보자는 서울 양천구 갑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국가현안조사'를 벌였습니다.

여기엔 입법정책개발비가 쓰였습니다.

국회의원들의 입법과 정책개발 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예산인데, 의원 개인의 홍보성 활동, 특히 의정활동 평가에 대한 여론조사엔 활용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설문 항목을 보면 이 규정에 어긋나는 내용이 한둘이 아닙니다.

지지 정당은 물론 두 정당의 통합을 묻기도 합니다.

정책 발굴과는 거리가 먼 항목들인데, 2018년에도 본인 홍보성 질문이 포함된 여론조사가 진행됐습니다.

"김승희 의원이 노후 아파트를 안전진단 대상에서 제외하도록 한 법안을 발의한 사실을 알고 있느냐" "양천구 쓰레기소각장을 폐쇄하도록 한 김 의원의 법안을 알고 있느냐" 같은 질문이 이어집니다.

거주지 항목에선 동 단위로 나눠 묻기도 했는데, 세세히 나눠 질문하기는 이례적입니다.

이런 여론조사를 두 차례 벌이는데 모두 1천만원의 입법정책개발비가 쓰였습니다.

특정 지역 주민의 동향을 살피며 일찌감치 차기 총선을 대비한 것 아니냐는 비판이 나옵니다.

<신현영 / 더불어민주당 인사검증TF 위원> "정책과 입법을 위해 써야 할 예산조차 본인의 선거를 위해, 홍보성 여론조사로 편법 유용했다면 100조원이나 되는 예산을 총괄하는 보건복지부 장관으로서는 적절하지 않습니다."

김 후보자 측은 "적절한 절차와 목적에 따라 집행한 것"이고 "많은 의원실에서 통상적으로 하는 일"이라고 해명했습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앞서 제기된 김 후보자의 정치자금 유용 의혹에 대해 사실관계를 확인하기 위한 정식 조사에 착수했습니다.

연합뉴스TV 나경렬입니다. (intense@yna.co.kr)

#김승희 #보건복지부장관_후보자 #입법정책개발비 #홍보_여론조사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