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AZ보다 나아"…토종 코로나 백신 주내 허가 예상

사회

연합뉴스TV "AZ보다 나아"…토종 코로나 백신 주내 허가 예상
  • 송고시간 2022-06-27 21:19:22
"AZ보다 나아"…토종 코로나 백신 주내 허가 예상

[뉴스리뷰]

[앵커]

첫 국산 코로나19 백신 탄생이 임박했습니다.

심사의 최대 관문인 정부 자문단이 허가가 적절하다는 평가를 내렸는데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보다 면역 효과는 더 크고 안전성은 비슷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차승은 기자입니다.

[기자]

4월 말부터 허가 심사가 진행 중인 SK바이오사이언스의 코로나19 백신 '스카이코비원'.

식품의약품안전처 자문기구 중앙약사심의위원회에서 "허가가 적절하다"는 평가가 나왔습니다.

<서경원 /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장> "안전성과 효과성을 인정하는 것이 적절한지를 논의했고, 해당 코로나19 백신을 허가하는 것은 적절하다고 자문했습니다."

효과면에서는 대조백신인 아스트라제네카 백신보다 더 뛰어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바이러스를 무력화해 감염을 막는 중화항체의 역가, 즉 농도가 2.93배, 혈청전환율도 10.76% 높게 나타난 것입니다.

안전성은 이상사례가 나타나긴 했지만 아스트라제네카 백신과 비슷한 수준으로 평가됐습니다.

다만, 중앙약심위는 1차 접종 뒤 젊은층에게서 피로와 근육통, 두통이 자주 나타나 접종 전 안내가 필요하다고 덧붙였습니다.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서경원 /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장> "3번 접종을 하게 되면 오미크론에 대해서 어느 정도 예방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중앙약심위를 통과한 스카이코비원은 이제 마지막 절차를 남겨두고 있지만 최대 고비인 중앙약심위를 통과한 만큼, 허가가 유력하다는 전망이 나옵니다.

이번 주 안에 최종 결과가 나올 예정인데, 허가가 나면 스카이 코 비원은 전 생산 과정이 국내에서 이뤄지는 1호 토종 코로나19 백신이 됩니다.

다만 이번 심의는 기초접종에 한정되며 3차 이상 접종은 임상 시험이 진행 중입니다.

연합뉴스TV 차승은입니다.

#국산코로나19백신 #스카이코비원 #아스트라제네카 #중앙약심위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