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프라임] 원구성 정면충돌…"의장 단독선출 vs 날치기 개원"

정치

연합뉴스TV [뉴스프라임] 원구성 정면충돌…"의장 단독선출 vs 날치기 개원"
  • 송고시간 2022-06-29 20:07:08
[뉴스프라임] 원구성 정면충돌…"의장 단독선출 vs 날치기 개원"

■ 방송 : 2022년 6월 29일 (수) <정치 '오늘'>

■ 진행 : 성승환 앵커

■ 출연 : 국민의힘 최형두 의원, 더불어민주당 양이원영 의원

<정치 '오늘'> 시작하겠습니다.

국민의힘 최형두 의원, 더불어민주당 양이원영 의원 나오셨습니다.

어서오세요.

<질문 1> 원구성 협상을 두고 여야가 정면 충돌하고 있습니다. 민주당은 7월 임시국회 소집을 요구했고 국민의힘은 입법 폭주라고 강하게 비판을 하고 있는데요. 막판 타결의 여지가 있습니까?

<질문 2> 무엇보다 민주당이 단독으로 7월 임시국회를 열어 국회의장을 선출할 수 있습니까? 국민의힘은 현행 국회법상 위법이라고 주장하는데요?

<질문 3> 권 원내대표는 민주당의 국회의장 단독 선출 가능성에 대비해 소속 의원들에게 7월 1일부터 국회에서 비상대기해줄 것을 요청했습니다. 민주당이 의장단 단독 선출까지 강행할 경우 대응 방안은 뭡니까?

<질문 4>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대통령 특사 자격으로 필리핀으로 출국한 것을 두고도 여야가 설전을 벌였는데요. 이건 어떻게 보시는지도 들어볼까요?

<질문 5> 민주당은 원 구성 협상의 핵심 쟁점인 법사위원장을 양보한 만큼 사법개혁특위 구성과 헌법재판소 제소 취하 등의 조건 내걸었는데요. 민주당은 이를 '통큰 양보'라고 하는데 국민의힘은 '언론 플레이'라며 거부했습니다. '통 큰 양보'인 이유, 국민의힘은 왜 거부할 수밖에 없는지 각각의 입장을 밝혀주시죠.

<질문 6> 박홍근 원내대표는 민주당 지지자들로부터 왜 법사위를 내주냐며 항의성 문자를 수천개 받았다고 하는데, 만약 이대로 협상 없이 임시국회를 열면 법사위는 국민의힘 몫으로 남아 있습니까?

#원구성 #7월_임시국회 #국회의장_선출 #사법개혁특위 #법사위원장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