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녹취구성] 한미일 정상회담 종료…"북핵 대응 공조 강화"

정치

연합뉴스TV [녹취구성] 한미일 정상회담 종료…"북핵 대응 공조 강화"
  • 송고시간 2022-06-30 08:01:57
[녹취구성] 한미일 정상회담 종료…"북핵 대응 공조 강화"

나토 정상회의 참석차 스페인 마드리드에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한미일 정상회담을 갖고 북핵 문제를 논의했습니다.

4년 9개월 만에 성사된 한미일 정상회담은 약 25분간 진행됐는데요.

세 정상의 발언을 화면으로 보시겠습니다.

[조 바이든 / 미국 대통령]

한미일 3각 협력은 우리의 공통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 대단히 중요합니다.

그중에는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가 포함돼 있습니다.

또한 자유롭고 개방된 인도태평양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형식의 대화가 지속되면서 3각 공조가 강화될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우리는 북한의 계속되는 탄도 미사일 발사와 핵실험 계획에 대해 깊은 우려를 표하고 있습니다.

[윤석열 / 대통령]

회의를 주최해 준 바이든 대통령께 감사를 표하고 기시다 총리께도 이렇게 또 뵙게 돼서 반갑습니다.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이 고도화되고 국제 정세의 불안정이 커진 상황에서 한미일의 협력의 중요성은 더욱 커졌습니다.

약 5년 만에 개최된 한미일 정상회의, 지역 및 글로벌 문제 해결을 위해 3국이 협력을 강화하고자 하는 의지를 보여주는 것입니다.

오늘 회의를 계기로 한미일 협력이 세계평화와 안정을 위한 중요한 중심축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기시다 후미오 / 일본 총리]

한미일 정상회담이 이번에 개최하게 된 것은 매우 시의적절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에 대해 한미 및 미일 간의 대응을 높이 평가합니다.

핵실험이 일어났을 때도 공동 훈련을 통해서 한미일 간에 함께 대처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미일 동맹의 억지력, 대응력 강화를 위해서도 저희 일본의 방위력을 근본적으로 강화시켜 나가고자 합니다.

#한국 #미국 #일본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