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레미콘운송노조 파업 시작…건설현장 또 불안

경제

연합뉴스TV 레미콘운송노조 파업 시작…건설현장 또 불안
  • 송고시간 2022-07-01 17:43:34
레미콘운송노조 파업 시작…건설현장 또 불안

[앵커]

레미콘운송노동조합이 오늘(1일)부터 파업에 들어갔습니다.

운송료 27% 인상을 요구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자 집단행동에 나선 것인데요.

화물연대 파업을 겪었던 건설현장은 다시 불안해지고 있습니다.

팽재용 기자입니다.

[기자]

콘크리트가 굳기 전의 상태인 '레미콘'은 운반장치가 탑재된 특수차량에 의해 제조공장에서 건설현장으로 옮겨집니다.

하지만 레미콘운송노동조합이 파업에 들어가면서 이 과정이 멈추게 됐습니다.

파업의 가장 큰 이유는 운송료 인상입니다.

<임영택 / 레미콘운송노동조합 위원장> "현실적인 운반비를 지급받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심리적인 불안을 느끼고 안전의 위협을 느껴서 사고 날까 운전을 하지 못하겠습니다."

앞서 수도권의 레미콘 운송 차주들이 모인 레미콘운송노동조합은 운송료 인상을 놓고 유진기업·삼표산업 등 수도권 주요 레미콘 제조사들과 협상을 벌였습니다.

조합은 운송료를 회당 5만1,000원에서 7만1,000원으로 약 27% 인상해줄 것과 요소수 비용 전체를 제조사가 부담할 것 등을 요구했습니다.

반면, 레미콘 제조사들은 이미 기름값을 제조사가 모두 부담하는 만큼, 9%대 중반 이상의 인상은 어렵다며 난색을 표했습니다.

파업 이후에도 양측의 협상은 이어지고 있지만, 입장차이가 커 조율이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문제는 파업이 길어졌을 때 이어지는 건설현장의 타격입니다.

현재는 장마철이라 건설현장에서 레미콘 타설 작업을 하지 않지만, 기 싸움이 계속된다면 이미 화물연대 파업으로 멈췄던 현장이 또 차질을 빚을 수 있습니다.

국토교통부는 "협상 상황을 지켜보고 있다"며 "파업으로 인한 피해를 줄이기 위해 건설현장에 공사 일정과 방식 조정 등을 권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연합뉴스TV 팽재용입니다. (paengman@yna.co.kr)

#레미콘노조_파업 #건설현장_불안 #운송료_인상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