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양보안 마련" "위법행위"…여야 원구성 강대강 대치

사회

연합뉴스TV "양보안 마련" "위법행위"…여야 원구성 강대강 대치
  • 송고시간 2022-07-01 20:49:51
"양보안 마련" "위법행위"…여야 원구성 강대강 대치

[뉴스리뷰]

[앵커]

민주당이 본회의 개의를 다음주 월요일로 연기했지만, 여야는 여전히 입장차를 좁히지 못하고 있습니다.

양보안을 마련하라는 야당에 여당은 여야 합의 없는 의장 선출은 위법이라고 맞섰는데요.

강대강 대치 속 야당은 김승희, 박순애 장관 후보자들에 대한 지명 철회도 요구하며 공세수위를 높였습니다.

임혜준 기자입니다.

[기자]

민주당의 국회의장 단독 선출 움직임에 국민의힘은 연일 강하게 반발했습니다.

여야 합의 없이 의장을 선출하는 것은 위법이라며, 다수석의 민주당이 '나치식 의회독재'를 밀어붙이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송언석 / 국민의힘 원내수석대표> "자신들이 초래한 민생 파탄과 경제 위기를 들먹이면서 나치식 의회독재를 밀어붙일 것이 아니라 대선과 지선 과정에서 나타난 국민의 뜻을 헤아려서 정치 정상화에 협조해야 할 것입니다."

민주당은 법사위원장 양보라는 통 큰 결단에 이번엔 여당이 응답할 차례라며 양보안을 마련하라고 거듭 압박했습니다.

여당과 우선 협상해나가겠다면서도, 타협점을 찾지 못할 경우 의장 단독 선출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입니다.

<박홍근 /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계속 정쟁하는 식물국회냐 제대로 일하는 민생국회냐 선택하는 것은 이제 국민의힘의 결단에 달려있습니다."

민주당은 김승희, 박순애 두 장관 후보자들에 대한 공세수위도 끌어올렸습니다.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를 받는 김 후보자에 대해선 후보자 신분으로 정식 수사를 받게 된 '초유의 사태'가 벌어졌다며, 후보자 본인에서 더 나아가 윤석열 대통령의 결단을 촉구했습니다.

<우상호 /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 "국무위원의 자격이 없다는 것이 정부 기관에 의해서 확인된 사례입니다. 후보자가 사퇴하지 않을 경우에는 윤석열 대통령이 직접 지명 철회 해야할 사안입니다."

이와 관련해 국민의힘 성일종 정책위의장도 "상당히 적절하지 않고,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습니다.

실무자의 착오였다는 김 후보자의 해명에도 당 내 '불가' 기류가 강해지면서 사실상 낙마 수순으로 이어지는 것 아니냔 관측입니다.

연합뉴스TV 임혜준입니다. (junelim@yna.co.kr)

#여야_원구성 #강대강_대치 #법사위원장 #국회의장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