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시진핑 "여론 존중" 강조했는데…실상은 SNS '옥죄기'

세계

연합뉴스TV 시진핑 "여론 존중" 강조했는데…실상은 SNS '옥죄기'
  • 송고시간 2022-07-04 05:49:12
시진핑 "여론 존중" 강조했는데…실상은 SNS '옥죄기'

[앵커]

중국에서는 최근 SNS에 글이나 사진을 올릴 때 게시자의 위치가 함께 공개됩니다.

중국 당국의 검열과 단속이 강화됐기 때문인데요.

시진핑 주석의 3연임 여부가 결정되는 제20차 당대회를 앞두고 인터넷 여론에 대한 통제가 더욱 엄격해지고 있습니다.

베이징 임광빈 특파원입니다.

[기자]

중국의 대표적 SNS 웨이보입니다.

게시글 아래는 게시자의 IP 주소가 나와 있습니다.

댓글을 단 사람들의 IP 역시 공개되기는 마찬가지인데, 지난 3월부터 시행되고 있습니다.

동영상 플랫폼인 더우인을 비롯해 샤오훙수 등 중국의 또 다른 소셜미디어들도 각종 루머를 차단하기 위한 조치라며 웨이보를 뒤따르기 시작했습니다.

여기서 그치지 않고 앞으로는 새로운 계정을 가입할 때 정확한 직업은 물론 소속 정보까지 의무적으로 기입해야 합니다.

중국 인터넷 관리당국이 "사회주의 핵심 가치관을 선양하며 국가 안보와 공공이익을 보호하기 위한 조치"라며 새로운 규정을 발표한 것입니다.

중국 공안 당국은 앞으로 6개월 동안 댓글부대에 대한 집중 단속에도 나서겠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일부 악성 댓글을 다는 사람들이 이슈를 만들고 온라인 여론 질서를 교란하는 등 대중의 권익을 침해하고 있다고 강력 비난했습니다.

이 같은 중국 당국의 조치가 나오기 직전,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인터넷 여론 수렴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중국 공산당 중앙위원회 총서기, 국가주석, 중앙군사위원회 주석인 시진핑은 20차 당대회와 관련한 누리꾼들의 의견과 제안을 연구하고 수용하라는 지시를 했습니다."

시 주석은 인터넷 여론 수렴이 국가 발전에 효과적인 방법이자 인민 민주주의를 실현하는 방법이라고 말했지만 정작 여론 옥죄기는 더욱 강력해지고 있습니다.

베이징에서 연합뉴스TV 임광빈입니다.

#시진핑 #인터넷_여론 #댓글_단속 #당대회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