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경제읽기] 6월 소비자물가 6.0% 상승…"7~8%대 가능성도"

경제

연합뉴스TV [경제읽기] 6월 소비자물가 6.0% 상승…"7~8%대 가능성도"
  • 송고시간 2022-07-05 13:53:51
[경제읽기] 6월 소비자물가 6.0% 상승…"7~8%대 가능성도"

<출연 : 권혁중 경제평론가>

6월 소비자물가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6% 상승했습니다.

2000년대 들어서는 처음이고, 외환위기를 겪었던 1998년 이후 23년 7개월 만에 가장 높은 수치인데요.

7%대 물가 상승률 가능성까지 나오고 있지만 정점은 아직인듯해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우리 경제 상황, 권혁중 경제평론가와 진단해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질문 1> 6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6%대를 기록하며 23년여 만에 최고 상승 폭을 기록했습니다. 물가 상승률을 견인한 주요 품목은 무엇이었나요? 국제유가와 글로벌 공급망 불안 등 대외변수가 여전한 가운데 이른 무더위에 농수산물 가격까지 들썩이고 있는데 서민들의 경제적 부담도 점점 커지는 것 같아요?

<질문 2> 물가 상승률이 7%대를 넘길 수도 있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습니다. 6월 물가 상승률엔 공공요금 인상분이 반영되지 않은데다 한국은행은 물가 오름세가 하반기로 갈수록 더 강해질 거라고 보고 있는데 정점은 어디라고 보세요?

<질문 3> 물가 상승을 억제하기 위해서 한국은행이 이번 달 '빅스텝'을 단행할 거란 전망에 점점 무게가 실리고 있지만 기준금리가 급격히 인상될 경우 실물경제가 침체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습니다. 금리 인상을 큰 폭으로 단행할 경우 우리가 얻을 수 있는 것과 잃을 수 있는 것은 각각 무엇일까요?

<질문 4> 지난해 주택 매매시장을 주도했던 2030 세대의 매수세가 올해 들어 한풀 꺾이는 모습이 보이고 있습니다. 최근 금리 인상 기조가 주택 구매에 영향을 준걸까요?

<질문 5> 정부가 이달부터 생애 최초 주택구매자를 대상으로 주택담보대출비율인 LTV를 80%까지 높이기로 했는데 하반기 부동산 시장 영향은 어떻게 전망하세요? 역대 금리 인상기마다 주택 매수심리는 어땠었나요?

<질문 6> 앞으로 가맹점주가 비용을 부담하는 광고·판촉 행사를 진행할 때 본사가 점주들의 동의를 받게 됐습니다. 그동안 가맹점주들이 본사의 떠넘기기 피해를 호소하는 경우가 많았는데 어떻게 달라지게 됐나요?

#소비자물가 #국제유가 #물가상승률 #한국은행 #주택담보대출비율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