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128년 전 동학농민군 유골 집단 매장 추정지 발견"

지역

연합뉴스TV "128년 전 동학농민군 유골 집단 매장 추정지 발견"
  • 송고시간 2022-07-05 22:32:10
"128년 전 동학농민군 유골 집단 매장 추정지 발견"

[앵커]

동학농민운동이 일어난지 올해로 128년이 됐는데요.

경남 산청의 한 야산 중턱에 동학농민군 유골 180여구가 묻혀있다는 증언이 나왔습니다.

역사학자와 관련 단체들은 발굴 필요성을 촉구했습니다.

현장을 고휘훈 기자가 다녀왔습니다.

[기자]

나무를 베어내고, 풀을 걷어내자, 봉분으로 추정되는 형태가 드러나기 시작합니다.

주변에는 이러한 크고 작은 봉분이 여러 곳에서 발견됩니다.

128년 전, 동학농민군들이 일본군과 조선 관군에 의해 몰살당해 그 유골이 집단으로 매장된 곳으로 추정되는 곳입니다.

올해 여든살인 정종대씨는 아버지를 통해서 이곳 봉분에 동학농민군의 유골이 묻혔다는 사실을 지난 수십 년 동안 가슴에 품고 있었습니다.

산청 동학농민혁명기념사업회에 따르면 1894년 4월 산청군 시천면 내대리에서 500여 명의 동학농민들이 봉기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정종대 / 산청군 중태리 주민> "우리 아버지를 통해서 들은 얘기인데 할아버지가 1894년 11월 23일 동학농민군이 몰살해서 역적 행위로 죽었다고 해서 3년 동안 (유해를) 손을 못 대게 해서, 몰래 동네 사람들과 유골로 수습을 해서 여기에 묻었다고 전해 들었습니다."

증언에 따르면 이곳에 묻힌 유골은 180여 구 정도로 추정되며 진주 수곡 전투와 하동 고승당 전투를 거친 동학농민군이 중태리 골짜기에 숨어들었다 일본군에 의해 몰살당한 것으로 보입니다.

현장을 동행한 사학자도 증언에 신빙성이 있는 것으로 봤습니다.

<성주현 / 전 숭실대 HK연구교수> "할아버지의 증언이기 때문에 문헌상으로 얼마만큼 신빙성이 있는지 확인해볼 필요가 충분히 있겠다고 생각되고 다만 그 증언이 기존 사료의 흐름을 본다면 사실일 가능성도 있다."

기념사업회 측은 기자회견을 통해 학살지에 대한 발굴을 촉구했습니다.

<하재호 / 산청군동학농민혁명기념사업회장> "그들은 누구일까 척양척왜 보국안민을 외쳤던 우리 선조들이다. 중태리 주민의 증언을 언론에 공개해 그 학살지에 대해 우선적으로 발굴을 요청하는 바이다."

이들은 지자체가 발굴에 도움을 준다면 위원회를 구성해 유해의 보존과 계승에 적극적으로 협조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연합뉴스TV 고휘훈입니다.

#동학농민운동 #유골 #집단_학살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