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첫 고위당정, 위기극복 한목소리…민주 '전대룰' 갈등 봉합

정치

연합뉴스TV 첫 고위당정, 위기극복 한목소리…민주 '전대룰' 갈등 봉합
  • 송고시간 2022-07-06 17:05:57
첫 고위당정, 위기극복 한목소리…민주 '전대룰' 갈등 봉합

[앵커]

국민의힘과 정부, 대통령실이 오늘(6일) 정부 출범 이후 처음으로 고위 당정 협의를 개최했습니다.

당정은 민생 위기 극복을 최우선 순위에 두고 함께 대응해나간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는데요.

국회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임혜준 기자입니다.

[기자]

네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첫 고위당정 협의가 오늘 오전 열렸습니다.

첫 회의에선 시급한 민생, 경제 문제가 집중 논의됐는데요.

당정은 물가 등 민생 안정이 그 어느 현안보다 중요하다는 데 뜻을 같이하고 민생 문제 해결에 앞장서겠다고 강조했습니다.

현재 물가 상승 견인 요소인 석유류, 또 농축수산물 분야 정부 대책들을 신속히 집행하기로 했고요.

각종 규제개혁 법안, 부동산 관련 규제 합리화 법안 등 입법도 신속히 추진해 경제 활성화에도 나서겠다고 했습니다.

오늘 회의에는 당, 정, 대 핵심 인사들이 총출동했는데요.

이준석 대표는 정부가 지난 대선, 지선 당시 내밀었던 공약이 제대로 이행되지 않고 있다면서, 중후장대한 정책 계획보다는 보다 세밀하게 민생을 살피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고 작정한 듯 쓴소리를 쏟아냈습니다.

[앵커]

그런가하면, 내일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에 대한 징계 여부를 결정할 당 윤리위원회를 앞두고, 국민의힘 분위기가 뒤숭숭하다구요?

[기자]

네 윤리위는 내일 오후 7시 회의를 열고 이 대표에 대한 징계 여부를 결정합니다.

이번 회의에는 이 대표가 직접 출석해 소명 기회를 가질 것으로 전해졌는데요.

이 대표는 지난 2013년 두 차례 성 접대를 받았다는 의혹과 또 이를 무마시키려 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데, 윤리위는 이 두 가지 의혹이 당원 품위유지 의무를 위반했는지를 중점적으로 살펴 징계 여부를 판단하겠다는 계획입니다.

현재 혐의 없음과 경고, 당원권 정지 등 징계 여부 및 수위를 둘러싼 관측이 난무하는 상황인데, 어떤 식의 징계 결정이 내려져도 이 대표에게 정치적 타격이 불가피한 상황입니다.

이 대표는 최근 공개석상에서 극도로 발언을 자제하는 모습을 보였는데, 어제는 윤리위를 포함해 자신을 향한 공격 배후엔 '윤핵관' 세력이 있다며 공개 저격에 나서기도 해, 이 대표가 현 사태에 대한 정면 대응 의지를 나타낸 것이란 해석이 나왔습니다.

[앵커]

민주당도 어제 전당대회 규칙 문제로 시끄러웠는데요.

비대위가 결국 논란이 됐던 수정안을 철회했다고요.

[기자]

그렇습니다.

민주당은 오전 2시간에 걸친 당무위 회의에서 논란이 된 전당대회 규칙과 관련한 재논의에 들어갔는데요.

예비경선 투표비중을 '중앙위 100%'로 하자, 수정안을 내밀었던 비대위가 안을 철회하고 물러섰습니다.

당은 당 대표 예비경선의 경우 일반 여론조사 30%를 반영하기로 한 전당대회 준비위의 '원안'을 의결했습니다.

다만 최고위원 예비경선은 여론조사를 반영하지 않고, 중앙위 투표 100%를 반영해 컷오프 하기로 했습니다.

아울러 최고위원 투표 때 도입하려던 '권역별 득표제'도 철회하기로 최종 결정했습니다.

앞서 전준위가 마련한 전당대회 규칙을 비대위가 한나절 만에 뒤집으며, '친명계'를 중심으로 당내 거센 반발이 이어졌는데요.

당 내홍에 분열 조짐까지 보이자, 절충안 마련으로 서둘러 갈등 봉합에 나선 모습입니다.

앞서 비대위 수정안에 반대하며 사퇴를 선언한 안규백 전준위원장도 "더욱 고삐를 조이겠다"며 복귀의 뜻을 전했습니다.

지금까지 국회에서 전해드렸습니다.

#국민의힘 #더불어민주당 #민생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