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추석 물가 비상…농산물 관세 인하 확대 검토

경제

연합뉴스TV 추석 물가 비상…농산물 관세 인하 확대 검토
  • 송고시간 2022-08-07 17:15:30
추석 물가 비상…농산물 관세 인하 확대 검토

[앵커]

요즘 모든 물가가 다 올랐지만 특히 밥상물가 부담이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농산물 작황이 나빠 채솟값이 크게 뛰었고, 밀가루나 식용유 같은 가공식품 가격도 고공행진 중인데요.

정부가 다음달 추석을 앞두고 대책 발표를 준비 중인데, 무엇보다 먹거리 부담을 줄이는 데 초점이 맞춰질 전망입니다.

이재동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달 채소와 과일, 해산물 가격이 반영된 '신선식품지수'는 1년 전보다 13% 증가했습니다.

배춧값이 72,7% 올라 금추가 됐고, 오이 73%, 시금치 70.6%, 무가 53% 오르는 등 폭염과 잦은 비에 밥상 물가는 비상이 걸렸습니다.

더욱이 올해는 추석이 예년보다 빨리 찾아오면서 성수품 수요 증가로 가격이 더 치솟을 것이란 우려가 나옵니다.

<추경호 /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지난 1일)> "예년보다 이른 추석에 대비하여 밥상 물가 안정과 필수 생계비 경감 내용을 담은 추석 민생안정대책도 조기에 마련하겠습니다."

이번주 발표될 추석 민생안정대책에는 무엇보다 먹거리 물가 안정에 초점이 맞춰질 전망입니다.

예년처럼 배추, 무, 양파와 고기, 오징어 등 주요 농축수산물의 비축물량을 최대한 푸는 방안 등이 담길 것으로 보입니다.

여기에 더해 정부는 농산물 일부에 수입 관세를 일정 기간 낮춰주는 할당관세를 추가 적용하는 방안을 검토 중입니다.

현재 소고기와 돼지고기, 닭고기 등에 할당관세 0%가 적용 중인데, 값이 많이 뛴 농산물로 범위를 넓혀 수입액을 낮춘다는 취지입니다.

다만 할당관세 품목이 늘어도 신선도가 떨어지는 수입 농산물이 국내산을 찾는 수요를 얼마나 흡수할 수 있을지는 불투명합니다.

이 때문에 정부는 농축수산물 할인 쿠폰을 예년보다 더 늘리거나 교통과 통신, 주거비 등 취약계층 생계비 경감 방안을 종합적으로 마련할 계획입니다.

연합뉴스TV 이재동입니다.

#추석 #물가 #성수품 #가공식품 #밥상물가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