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이재명, 첫주말 순회경선 74% 압승…최고위원도 친명계 약진

정치

연합뉴스TV 이재명, 첫주말 순회경선 74% 압승…최고위원도 친명계 약진
  • 송고시간 2022-08-08 05:40:38
이재명, 첫주말 순회경선 74% 압승…최고위원도 친명계 약진

[앵커]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선출을 위한 순회경선 첫 주부터 이재명 후보가 압승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74%의 누적 득표율로 초반부터 '어대명', 어차피 대표는 이재명이란 말이 현실화하는 모습입니다.

보도에 박초롱 기자입니다.

[기자]

제주·인천 경선에서도 이재명 후보는 압도적 1위였습니다.

지역 권리당원을 대상으로 한 투표에서 강원·대구·경북에 이어 연달아 70% 득표를 넘기며 누적 득표율 74.15%를 기록했습니다.

박용진 후보는 20.88%, 강훈식 후보는 4.98% 득표로 각각 2~3위에 머물렀습니다.

'어대명'을 넘어서 '확대명', 확실히 대표는 이재명 후보라는 말까지 나올 정도입니다.

독주 체제를 굳히는 모습이지만 이 후보는 최종 결과를 낙관하진 않는다며 몸을 낮췄습니다.

<이재명 /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후보> "마지막 순간까지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과분한 지지에 대해서 감사드립니다."

세대 교체를 표방한 97세대 두 후보는 높은 벽을 실감했습니다.

인천 계양을 공천 과정의 해명을 요구하며 이 후보를 강하게 견제한 박 후보는 단일화가 변화의 기폭제가 되길 희망했습니다.

<박용진 /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후보> "달라질수 있다는 기폭제가 필요한데 저는 그 중 하나가 단일화일거라고 생각하고 있었고 아직도 단일화와 관련된 기대를 접고 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강 후보는 변화의 새 바람이 불거라며 선을 그었습니다.

<강훈식 / 더불어민주당 당 대표 후보> "어대명인가 아닌가? 민주당다운 질문이 아닙니다. 단일화인가 아닌가, 이기는 방법이 아닙니다."

최고위원 투표에선 정청래, 고민정 후보가 각각 1, 2위를 차지했습니다.

박찬대, 장경태, 서영교 후보가 뒤를 이었는데 당선권 5명 중 고 의원을 제외한 4명이 '친이재명계'입니다.

민주당은 오는 토요일 부산·울산·경남, 일요일엔 충청에서 순회경선을 이어갑니다

오는 28일 선출되는 민주당 지도부는 대의원 30%, 권리당원 40%, 국민여론조사 25%, 일반당원 여론조사 5%를 합산해 선출됩니다.

연합뉴스TV 박초롱입니다.

#더불어민주당 #순회경선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