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국민의 뜻" 강조한 윤대통령, 추가 인적쇄신 여부 촉각

정치

연합뉴스TV "국민의 뜻" 강조한 윤대통령, 추가 인적쇄신 여부 촉각
  • 송고시간 2022-08-08 20:56:46
"국민의 뜻" 강조한 윤대통령, 추가 인적쇄신 여부 촉각

[뉴스리뷰]

[앵커]

박순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의 사퇴는 휴가에서 돌아온 윤석열 대통령이 "필요하면 조치하겠다"고 밝힌 지 하루도 안 돼 벌어졌습니다.

일단은 업무 복귀와 함께 '핀셋 인사'로 국정 쇄신을 꾀하는 모습이지만 추가적인 인사 조치가 이뤄질지 주목되고 있습니다.

방현덕 기자입니다.

[기자]

임명장을 수여할 때만 해도 윤 대통령은 박 부총리에게 두터운 신임을 보였습니다.

<윤석열 / 대통령(지난 7월)> "임명이 늦어져서 언론의, 야당의 공격을 받느라 고생 많이 했습니다."

그로부터 한 달 정도 지난 업무 복귀 첫날, 윤 대통령은 박 부총리 교체 가능성을 시사했습니다.

<윤석열 / 대통령> "국민들의 관점에서 모든 문제를 다시 점검하고 잘 살피겠습니다…필요한 조치 있으면 하고…."

윤 대통령은 이어진 한덕수 국무총리와의 주례회동에서도 "국민의 뜻을 거스르는 정책은 없다"고 강조했는데, 박 부총리가 추진했던 초등학교 입학 연령 하향 정책을 언급한 걸로 해석됐습니다.

박 부총리의 공론화 과정 없는 섣부른 발표가 역풍을 부르며, 윤 대통령 지지율을 20%대로 떨어뜨리는 데 결정적 역할을 했다는 게 여권의 시각입니다.

윤 대통령도 휴가 기간 여당을 비롯한 여러 채널을 통해 박 부총리 교체 필요성을 전달받았다고 여권 관계자가 연합뉴스TV에 밝혔습니다.

형식은 자진 사퇴이지만 사실상 박 부총리를 경질했다는 관측이 나오는 이유입니다.

윤 대통령은 후임 인선에 곧 착수할 예정이지만 박 부총리에 이은 추가적인 인적 쇄신이 있을지는 미지수입니다.

대통령실은 그동안 윤 대통령이 인사를 통한 국정 전환 대신 민생 행보로 지지율 반등을 꾀할 것이라고 밝혀왔습니다.

하지만 지지율 위기를 수습하기 위해서는 내각뿐 아니라 대통령실에 대한 인적 쇄신 역시 이뤄질 가능성도 있다고 한 여권 관계자는 전했습니다.

연합뉴스TV 방현덕입니다.

#윤대통령 #국정쇄신 #박순애 #자진사퇴 #민생행보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