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특보] 기록적 폭우에 서울 잠겨…교통대란에 산사태 위험도

사회

연합뉴스TV [뉴스특보] 기록적 폭우에 서울 잠겨…교통대란에 산사태 위험도
  • 송고시간 2022-08-09 09:35:26
[뉴스특보] 기록적 폭우에 서울 잠겨…교통대란에 산사태 위험도

<출연 : 백승주 한국열린사이버대 소방방재학과 특임교수>

서울과 인천 등 수도권을 비롯한 중부지역에 폭우가 내리고 있습니다.

입추를 지나 내리는 비치고는 기록적이라는 평가가 나옵니다.

오늘도 폭우가 계속된다는 예보가 나와 있는 상황이라서 비상 대응과 피해 예방 요령을 전문가 모시고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백승주 한국열린사이버대 소방방재학과 특임교수 나와계십니다.

백 교수님 아침 일찍 나오시느라 힘드셨죠?

<질문 1> 서울 남부지역과 인천, 경기 북부 등에 물 폭탄이 떨어졌습니다. 기록적인 폭우로 피해가 속출했습니다. 무엇보다 짧은 시간에 많은 비가 온 게 가장 큰 이유겠죠?

<질문 2> 지하철 운행이 중지되고 간선도로가 통제돼 시민 불편이 심해진 상황입니다. 하상도로의 경우에는 통제되기 일쑤지만 지하철 운행까지 중단된 것은 어떤 이유 때문인지요?

<질문 2-1> 폭우 시 주의사항은?

<질문 3> 도시지역이 폭우에 취약한 것은 복개율이 높기 때문이죠? 도로나 건물 등을 건설할 때 폭우 대비 기준이 있을 텐데요, 서울의 경우는 그런 것이 제대로 돼 있는 건가요?

<질문 4> 행정안전부는 중대본 비상대응 2단계에서 3단계로 격상했습니다. 풍수해 위기 경보도 '경계'에서 '심각'으로 높였는데요, 어떤 부분에 힘을 쓴다는 얘긴가요?

<질문 5> 비상대응 단계가 높아지고 폭우는 좀 더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제는 산사태나 지반 침하 같은 재난 예방에 좀 더 힘을 써야 하지 않을까요?

<질문 5-1> 산사태 발생 시 주의 사항은?

<질문 6> 차량피해도 계속되는데 피해 예방방법은?

<질문 6-1> 운전 중 차량이 침수되었다면?

<질문 7> 여름 휴가철 야외로 나가 있거나 나갈 계획을 하시는 분들이 많을 텐데요, 폭우가 지속되는 기간 어떤 점들을 주의해야 할까요?

<질문 8> 반복되는 폭우지만 그때마다 당황스럽거나 혼란스러운 측면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정부 당국의 대응에 당부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소개해 주시죠?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