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잠기고 쓰러져내리고…산사태·홍수 대피요령

사회

연합뉴스TV 잠기고 쓰러져내리고…산사태·홍수 대피요령
  • 송고시간 2022-08-09 12:56:40
잠기고 쓰러져내리고…산사태·홍수 대피요령

[앵커]

중부 지방에 기록적인 폭우가 쏟아지면서 수도권 지역에서도 산사태와 홍수 피해도 속출하고 있습니다.

많은 양의 비가 내리는 것도 문제지만, 지반이 약해져 산사태가 일어나는 것도 큰 문제인데요.

예기치 못한 피해 입지 않도록 대비요령 숙지하셔야겠습니다.

한채희 기자입니다.

[기자]

산속에서 빗물이 계곡물처럼 쏟아집니다.

산산조각이 난 아스팔트 사이로 내려간 흙탕물은 순식간에 주택가를 가득 채웁니다.

중부 지방에 많은 양의 비가 집중적으로 내리면서 곳곳에서 산사태와 홍수 피해가 속출하고 있습니다.

산림청은 오전 1시 기준, 서울과 인천 경기에 산사태 위기 경보를 '주의'에서 '경계'로 올렸습니다.

이 때문에 상습적으로 침수되는 지역과 계곡 등 위험 지역에서는 행정기관이 안내하는 대피장소나 산에서 멀리 떨어진 안전지대로 신속히 대피해야 합니다.

만약 집에서 대피할 경우, 수도와 가스 밸브, 전기 차단기를 내려야 합니다.

침수된 물에 전기제품이 닿으면 화재나 감전 등 2차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공하성 / 우석대 소방방재학과 교수> "집 주위의 배수구에 이물질 제거하고요…창문에 비닐을 설치하는 방법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동 시 가로등과 공사장, 고압전선 근처에는 접근하면 안 됩니다.

만약 산에 있다면 산사태가 일어난 곳과 수직 방향에 있는, 가장 가까운 높은 곳으로 이동해야 합니다.

또 산사태가 일어났다면 즉시 신고하고, 인명피해가 우려될 경우 119 또는 산림항공구조대로 구조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연합뉴스TV 한채희입니다. (1ch@yna.co.kr)

#홍수_대비_요령 #산사태_행동요령 #집중호우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