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기소시 당직 정지' 놓고 이재명·박용진 설전…강훈식은 입장 유연

정치

연합뉴스TV '기소시 당직 정지' 놓고 이재명·박용진 설전…강훈식은 입장 유연
  • 송고시간 2022-08-09 21:16:52
'기소시 당직 정지' 놓고 이재명·박용진 설전…강훈식은 입장 유연

[뉴스리뷰]

[앵커]

더불어민주당 당권주자들이 '기소 시 당직 정지'를 규정한 당헌 개정 문제를 둘러싸고 토론회에서 충돌했습니다.

박용진 후보가 '사당화'를 경계하며 강하게 몰아붙이자, 이재명 후보는 "야당 침탈 통로가 될 수 있다"고 반박했습니다.

강훈식 후보는 다소 유연한 입장을 취했습니다.

보도에 장보경 기자입니다.

[기자]

부정부패 관련한 법 위반 혐의로 기소 시 당직을 정지하도록 규정한 민주당 당헌 80조.

박용진 후보는 이 당헌 개정에 대해 분명한 반대 입장을 표명했습니다.

그러자 이재명 후보는 "검찰의 지나친 권력행사가 문제 아니냐"며 개정 필요성을 꺼냈습니다.

<박용진 /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후보> "부정부패에 대한 결연한 의지를 표현하는 당규조차를 이렇게 개정하려고 하는지…."

<이재명 /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후보> "야당 침탈 루트가 될 수 있다라는 점에서 저는 기소만으로 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

신경전은 계속됐습니다.

<이재명 /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후보> "부정부패, 뇌물 수수, 불법 정치자금 수수 같은 부정부패가 있을 경우라고 돼 있고요. 저는 그런 사안에 해당되지가 않습니다."

<박용진 /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후보> "문재인 당대표 시절에 김상곤 교육감이 혁신위원장을 하면서 이 안이 만들어졌고. 개정이 이해찬 대표 때 한 번 (현행으로)…."

강훈식 후보는 가능성을 열어놓으면서도 시기를 지적했고.

<강훈식 /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후보> "당원들로부터 문제 제기가 되었다면 논의해 볼 수 있다. 다만 이 시기가 좀 적절치 않다라는 부분은 지적해야 된다."

1심 판결까지는 지켜보는 게 맞다는 기존 입장을 유지했습니다.

<강훈식 /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후보> "기소만으로 누군가를 정지하는 것에 대해서 경계해야 될 문제 아니냐."

대여 투쟁 전략도 차이가 두드러졌습니다.

이 후보는 당대표가 되면 여야 영수회담을 제안하겠다고 밝히자, 박 후보는 정책 분야에서의 여야정 협의체 구성을 합의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강 후보는 국정운영을 완전히 바꿔야 한다며 내각 총사퇴와 대통령실 전면개편을 촉구했습니다.

이 후보는 앞서 불거진 '노룩악수' 논란과 관련해 토론회 초반 박 후보에 사과하기도 했습니다.

연합뉴스TV 장보경입니다. (jangbo@yna.co.kr)

#당권주자 #기소시_당직정지 #당헌개정 #부정부패 #노룩악수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