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충청 내일까지 300mm 물벼락…수도권은 비 소강

날씨

연합뉴스TV 충청 내일까지 300mm 물벼락…수도권은 비 소강
  • 송고시간 2022-08-10 07:17:23
충청 내일까지 300mm 물벼락…수도권은 비 소강

[앵커]

현재 충청지방에서 강하고 많은 비가 쏟아지고 있습니다.

출근길 수도권에선 비가 소강에 든 곳이 많을 텐데요.

자세한 강수 상황, 기상전문기자 연결해 알아보겠습니다.

김동혁 기자.

[기자]

강한 비구름대가 주로 충청 지방에 머물면서 비를 뿌리고 있습니다.

천안과 공주, 청주와 태안, 세종 등 충청에는 호우경보가, 전북 군산과 강원 영월 등에는 호우주의보가 발령 중 입니다.

이들 지역에선 천둥. 번개를 동반한 시간당 20에서 40mm의 집중호우가 쏟아지고 있습니다.

비구름대가 강하게 발달할 경우, 시간당 50에서 80mm에 달하는 기록적인 물벼락도 떨어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경기 양평에서는 사흘간 532mm의 폭우가 쏟아져 전국 최다 강수량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 밖의 오전 5시 기준 누적 강수량은 서울 525mm, 강원 횡성 361, 충북 제천 201, 경북 영주 46mm 입니다.

북쪽의 찬 공기와 남쪽 더운 공기가 충돌하면서, 남북으로 아주 폭이 좁은 비구름대가 오르내리고 있습니다.

현재 강한 비구름대가 충청에 걸쳐있어, 어제 기록적이 폭우가 떨어진 수도권과 강원북부는 비가 소강에 든 곳이 많습니다.

앞으로 정체전선이 조금 더 내려가면서, 오전 중에 군산과 김제, 전주 등 전북에서도 호우특보가 내려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기상청은 내일까지 충청에선 300mm가 넘는 큰비가 내리겠고, 경북북부와 전북북부에도 최대 200mm가 내릴 걸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이미 물벼락이 떨어진 서울 등 수도권과 강원에는 20에서 80mm의 비가 내릴 걸로 보입니다.

단시간에 많은 양의 비가 쏟아지고 있어 저지대 침수와 산사태, 축대 붕괴 등 비 피해가 없도록 대비가 필요합니다.

지금까지 보도국에서 전해드렸습니다.

#폭우 #2차장마 #기상청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