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경제읽기] 기록적 폭우에 '침수차' 보상 관심…추석 물가 '빨간불'

경제

연합뉴스TV [경제읽기] 기록적 폭우에 '침수차' 보상 관심…추석 물가 '빨간불'
  • 송고시간 2022-08-10 14:10:26
[경제읽기] 기록적 폭우에 '침수차' 보상 관심…추석 물가 '빨간불'

<출연 : 김광석 한양대학교 겸임교수>

기록적인 폭우로 인한 침수 피해가 빗발치고 있습니다.

지난 이틀에 이어 오늘도 많은 비가 올 것으로 예상되면서 침수 피해 관련 보험과 보상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이런 가운데 폭우 피해로 물가 불안이 가중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관련 내용, 김광석 한양대학교 겸임교수와 함께 짚어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질문 1> 서울 지역에 115년 만의 기록적인 폭우가 내리며 5천 대 이상의 차량이 침수 피해를 입었습니다. 페라리와 포르쉐 등 수억 원을 호가하는 최고급 외제차들이 침수 피해를 접수했다는데 지금까지 확인된 피해액은 어느정도 인가요?

<질문 2> 피해 사례가 많다 보니 침수 보상을 받을 수 있을지도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차량 침수 피해와 더불어 주택 침수 피해도 큰 상황인데 보상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질문 3> 침수 피해로 보상을 받을 경우 추후 자동차 보험료가 오르진 않을지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오는데요. 이 부분은 어떻습니까?

<질문 4> 폭우로 인한 전통시장 피해도 심각합니다. 추석 대목을 준비하던 상인들은 코로나19, 고물가에 이은 침수 피해까지' 삼중고'를 호소하고 있는데요. 침수와 누수 피해를 입은 전통시장 점포 규모는 어느 정도 인가요?

<질문 5> 코로나19 유행이 장기화 됐던만큼 전통시장 상인들은 복구자금 마련에도 고민이 깊은 상황인데요. 정부가 소상공인 지원을 위한 재원 마련에 나서기로 했습니다. 급한 불을 끄는데 충분한 도움이 될 수 있을까요? 복구 재원은 어떻게 마련될 예정인가요?

<질문 6> 이런 가운데 두 달 연속 6%대를 기록한 소비자물가가 24년 만에 연간 5%를 넘어설 가능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채소류 가격이 급등한 상황에서 기상 악재까지 겹쳤기 때문인데 폭우가 물가에 어떤 변수가 될까요?

<질문 7> 이른 추석을 앞두고 농축수산물에 대한 수요가 집중되는 만큼 정부는 이번 주 중 물가 대책을 포함한 추석 민생안정 대책을 발표할 예정입니다. 예상되는 카드는 무엇이고 실효성은 어떻게 전망하시나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