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프라임] 북한 "담대한 구상 거부"…남북관계 경색 심화하나

정치

연합뉴스TV [뉴스프라임] 북한 "담대한 구상 거부"…남북관계 경색 심화하나
  • 송고시간 2022-08-19 20:54:15
[뉴스프라임] 북한 "담대한 구상 거부"…남북관계 경색 심화하나

<출연 : 우정엽 세종연구소 안보전략연구실 수석연구위원>

윤석열 대통령이 북한이 비핵화 의지를 갖고 대화에 나설 경우 경제 지원을 하겠다, 이렇게 제안했었죠.

그런데 북한이 나흘 만에 거부 의사를 밝혔습니다.

김여정 부부장은 윤대통령을 향해 원색적인 비난도 퍼부었는데요.

이와 관련해 우정엽 세종연구소 안보전략연구실 수석연구위원과 자세히 얘기 나눠보겠습니다.

어서오세요.

<질문 1> 윤대통령의 비핵화 로드맵인 '담대한 구상'에 대해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이 "핵을 포기할 생각도 남한과 마주 앉을 생각도 없다"는 입장을 밝혔는데 어떤 이유 때문이라고 보세요?

<질문 1-1> 앞서 정부가 정치·군사 부문 로드맵도 준비했지만 향후 구체화해 밝히겠다고 했었는데, 이 내용이 무엇인지에 따라 분위기가 바뀔 수도 있을까요?

<질문 2> 윤대통령의 '담대한 구상'이 제안 초부터 위기에 처했는데, 수정이 필요하지 않을까요? 어떤 부분이 보완되어야 할까요?

<질문 3> 김부부장이 윤대통령을 향해 "인간 자체가 싫다"는 등 원색적인 비난을 퍼부었습니다. 비난 수위를 높이는 속내는 무엇일까요?

<질문 4> 난 10일 김부부장이 처음으로 연설 전문을 육성으로 공개했었죠. 북한의 코로나 유입을 남한 탓으로 돌리면서 "강력 보복하겠다, 박멸하겠다" 이런 말들을 했는데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아닌 김부부장이 비판 수위를 높이며 전면에 나서는 이유가 뭘까요?

<질문 5> 대통령실에서는 유감이라고 표명을 했고 권영세 통일부 장관은 "인내심을 갖고 계속 북한을 설득하고 한편으로 필요하면 압박도 해서 대화로 유도할 생각"이라고 밝혔습니다. 적절한 대응이라고 보시나요?

<질문 6> 그제 북한의 미사일 발사지점을 놓고 남북한 진실공방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우리 군은 평안남도 온천비행장 일대로 특정한 반면, 북한은 평안남도 안주시 금성다리라고 주장하고 있는데요. 전문가들 사이에서도 '일종의 심리전이다', '한미 당국의 분석이 잘못됐을 수 있다' 이렇게 나뉘는 것 같은데 어떻게 보시나요?

<질문 7> 향후 북한의 행보는 어떻게 예상하시나요? 오는 22일부터 한미 연합훈련이 시작되는데 무력도발 가능성도 있다고 보세요?

<질문 8> 북한이 이미 핵실험 준비를 끝냈다는 전문가들의 분석이 나왔었죠. 오늘 김부부장의 담화를 봤을 때 임박한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는데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