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일요와이드] 북, 동해상으로 또 탄도미사일 발사 '무력시위'

정치

연합뉴스TV [일요와이드] 북, 동해상으로 또 탄도미사일 발사 '무력시위'
  • 송고시간 2022-09-25 09:29:23
[일요와이드] 북, 동해상으로 또 탄도미사일 발사 '무력시위'

<전화연결 : 양욱 아산정책연구원 부연구위원>

북한이 동해상으로 또 탄도미사일을 발사했습니다.

우리 군 당군은 북한이 발사한 탄도미사일의 제원을 분석 중입니다.

북한 군사문제 전문가인 양욱 아산정책연구원 부연구위원과 전화를 연결해 자세한 내용 알아보겠습니다.

양욱 연구위원님 연결돼 계시죠?

<질문1> 북한이 오늘 동해상으로 미상의 탄도미사일을 발사했다고 합동참모본부가 밝혔습니다. 북한이 단거리 탄도미사일 1발을 발사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단발적인 도발로 그칠까요?

<질문2> 북한은 올해 들어 탄도미사일을 17차례, 순항미사일을 2차례 발사해 군에 포착되고 언론에 공개됐습니다. 북한의 도발 의도를 무엇으로 보시는지요?

<질문 2-1>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미사일 발사로만 보면 5번째이고, 윤대통령이 영국과 미국 등 해외순방을 마치고 복귀한 직후 미사일을 발사했습니다. 어떤 의미로 볼 수 있을까요?

<질문 3> 북한은 미 전략자산의 전개에 맞춰 무력시위를 감행함으로써 한반도 정세 긴장 고조의 책임을 한미에 떠넘기려는 의도가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북한 내부 결속 목적도 있다고 봐야되겠죠?

<질문 4> 우리 군은 최근 북한이 함경남도 신포 일대에서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 SLBM 발사를 준비하는 동향을 포착해 보고한 것으로 전해졌는데요, 북한이 SLBM 발사를 무력시위 방편으로 선택할 수 있을까요?

<질문 5> 북한은 지난 9일 '핵무력 정책' 법제화를 외부에 공개해 공세적 무력 운영 기조를 명확히 밝히며 핵을 포기하지 않겠다고 못 박았습니다. 앞으로도 무력시위 성격의 도발을 계속할 가능성이 있나요?

<질문 6> 오는 10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3연임 확정이 예상되는 중국공산당의 20차 당대회와 11월 8일 미국 중간선거도 북한이 전략적으로 활용할 가능성이 나오는데, 어떻게 보십니까?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