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자막조작 사건" "해임 건의안 발의"…여야 '비속어 논란' 격전

정치

연합뉴스TV "자막조작 사건" "해임 건의안 발의"…여야 '비속어 논란' 격전
  • 송고시간 2022-09-27 15:42:04
"자막조작 사건" "해임 건의안 발의"…여야 '비속어 논란' 격전

[앵커]

해외 순방 중 불거진 윤석열 대통령의 비속어 논란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국민의힘은 언론 가운데선 이를 가장 먼저 보도한 MBC와 야당을 강도높게 비판했습니다.

특히 민주당이 오후에 박진 외교부장관에 대한 해임건의안을 발의하자 공세의 수위를 높였습니다.

국회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나경렬 기자.

[기자]

네, 국민의힘은 박진 외교부장관 해임건의안을 발의한 민주당에 대해 힘자랑을 하고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대통령과 정부에 대한 발목잡기를 넘어서 협박을 하고 있다는 건데요.

"다수당의 횡포"라고 평가하며 "국정운영 발목이 잡혀 정부가 제대로 일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했습니다.

그러면서 다수 의석으로 "민생경제 위기 극복에 협조하라"고 촉구했습니다.

이번 대통령 순방과 관련해선 각종 논란이 불거지며 성과가 폄훼되고 있어 안타깝다고 했는데요.

야당이 여기에 힘을 싣는건 "국익에 대한 자해행위"라고 강조했습니다.

대통령의 비속어가 담긴 영상을 가장 먼저 보도한 MBC는 오늘도 맹비난했습니다.

"사실관계 확인이라는 보도의 기본조차 지키지 않았다"고 평가했는데, 여당은 의원총회에서 MBC편파방송대응TF를 구성하기로 뜻을 모았습니다.

다만, 당내에서부터 지금과 같은 강공책이 맞느냐는 의견도 나오는 상황입니다.

[앵커]

민주당은 해임건의안을 29일 처리하겠다는 방침인데요.

민주당 입장도 전해주시죠.

[기자]

네, 그렇습니다.

민주당이 조금 전 박진 외교부장관에 대한 해임건의안을 의안과에 접수했습니다.

의원총회에서 의원들의 뜻을 모아 해임건의안 당론 발의를 결정한 것인데요.

이재명 대표는 비속어 논란에 대해 "진상규명을 하기 위해선 말한 사람이 내가 뭐라 말했는데, 이렇게 잘못 알려지고 있다 하는 게 정상"이라고 꼬집었습니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이번 논란과 관련해 "문책하지 않는다면 대한민국의 국격이 땅에 떨어지고 우방국 관계는 되돌리기 어려운 지경이 될 것"이라고 발의 배경을 설명했습니다.

민주당은 이번주 금요일 운영위도 열어야 한다는 입장입니다.

김성한 국가안보실장과 김태효 안보실 1차장, 김은혜 홍보수석 등 '외교 참사 트로이카'로 규정한 인사들을 출석시켜 '외교 참사'에 대한 책임을 묻겠다는 것입니다.

한편 박 원내대표는 자신을 향한 여당의 정언유착 공세에 대해 "역겹다"고 표현했습니다.

"거짓 선동", "뻔뻔한 반박"이라고도 했는데, 대통령의 실언으로 빚어진 "외교적 망신은 거짓 해명으로 덮이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민주당 측 과방위 간사인 조승래 의원도 "욕설한 대통령이 잘못인가, 언론사가 잘못인가. 사고는 자기들이 치고 엄한 언론 탓을 한다"고 대통령실과 여당을 비판하기도 했습니다.

지금까지 국회에서 전해드렸습니다. (intense@yna.co.kr)

#비속어 #MBC #박진_외교부장관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