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가처분 심리에 윤리위까지…긴장감 감도는 與

정치

연합뉴스TV 가처분 심리에 윤리위까지…긴장감 감도는 與
  • 송고시간 2022-09-27 20:57:11
가처분 심리에 윤리위까지…긴장감 감도는 與

[뉴스리뷰]

[앵커]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의 효력정지를 위한 법원의 심리가 하루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정권 교체 후 처음으로 열리는 국정감사를 앞둔 가운데 당의 운명이 걸린 가처분 심리가 예정돼 있어 국민의힘엔 긴장감이 돌았습니다.

김보윤 기자입니다.

[기자]

윤석열 정부 첫 국정감사를 앞두고 있는 국민의힘은 문재인 정부 5년 동안의 잘못을 집중적으로 따지겠다고 각오를 다졌습니다.

<주호영 / 국민의힘 원내대표> "모든 적폐와 나라를 망가뜨린 행위들을 다시 한번 선명하게 정리하고 넘어간다는 각오로 임해주시기를 바랍니다."

다만 여당은 당장 내일(28일) 열리는 비상대책위원회 효력정지를 위한 가처분 심문에 더욱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습니다.

당은 당헌·당규 개정에 따라 비대위가 정상 출범했다고 승소를 자신하면서도 가처분이 인용되는 경우도 염두에 두고 대응 방안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국민의힘은 정진석 비대위까지 좌초될 경우 3번째 비대위를 꾸리지는 않고 주호영 원내대표가 당의 수장 역할을 맡게 한다는 계획입니다.

반면 가처분이 기각되면 국민의힘은 비대위 체제로 정기국회를 치르고 내년 초 전당대회를 개최할 수 있습니다.

법원의 결정과 상관없이 윤리위가 이 전 대표에게 제명 수준의 추가 징계를 내리는 식으로 사태를 정리할 것이란 관측도 나옵니다.

당대표 궐위 상태가 명백해지면 비대위 체제를 유지할 수밖에 없다는 논리인데, 이 경우 윤리위 징계 결정을 두고 이 전 대표와 다시 법적 분쟁을 벌일 가능성이 큽니다.

다만 같은 날 열리는 윤리위 회의에서는 이 전 대표에 대한 추가 징계를 내리지 않고 가처분 결정 이후에 논의할 것이란 관측도 나옵니다.

윤리위는 회의 전날까지 이 전 대표에게 소명을 요구하거나 출석을 통보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 전 대표는 법원의 가처분 심리에는 직접 출석할 예정인 가운데 민생 문제에도 목소리를 내고 있습니다.

이 전 대표는 윤 대통령의 비속어 논란이 진실공방으로 번진 것을 언급하며 "고물가·고환율에서 파생된 경보음이 들리느냐 안 들리느냐가 더 중요하다"고 지적했습니다.

연합뉴스TV 김보윤입니다. (hellokby@yna.co.kr)

#국민의힘 #효력정지 #비대위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