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현장연결] 윤대통령 "AI 경쟁력 세계 3위 수준 끌어올릴 것"

정치

연합뉴스TV [현장연결] 윤대통령 "AI 경쟁력 세계 3위 수준 끌어올릴 것"
  • 송고시간 2022-09-28 14:44:00
[현장연결] 윤대통령 "AI 경쟁력 세계 3위 수준 끌어올릴 것"

윤석열 대통령은 오늘 광주 김대중 컨벤션센터를 찾아 제8차 비상경제민생회의를 주재했습니다.

지난주 순방에서 발표한 디지털과 인공지능 정책 방향에 대한 후속 조치를 논의했는데요.

디지털을 기반으로 '다시 도약하는 대한민국'을 만들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윤 대통령의 모두발언, 화면으로 보시겠습니다.

[윤석열 / 대통령]

제가 정치를 시작하고 처음으로 광주에 와서 인공지능사관학교에 갔었고 또 AI데이터센터 건립지를 두 차례 다녀갔었습니다.

오늘 이렇게 광주에서 여러분들 모시고 디지털 전략을 논의하게 돼서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지난주 뉴욕에서 디지털 질서에 관한 구상을 발표했습니다.

또 인공지능 분야의 선도국인 캐나다에서 양국의 협력 강화 방안을 논의하고 석학들과는 인공지능 기술의 산업화에 대해 심도 있게 여러 분들과 토의했습니다.

그 자리에서 딥러닝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제프리 힌튼 교수는 캐나다가 인공지능 강국으로 도약한 그 배경에 대해 세 가지 이유를 말씀하셨습니다.

첫째는 캐나다의 다양성을 존중하는 문화적 기반.

둘째는 정부의 과도하지 않고 적절한 수준의, 그러면서도 꾸준한 지원 그리고 셋째, 연구자들의 활발한 교류와 경쟁을 들었습니다.

정부는 뉴욕에서 발표한 디지털 구상 또 오늘 발표하는 디지털 전략을 토대로 우리나라를 디지털 강국으로 도약시킬 체계적인 준비를 할 것입니다.

글로벌 인공지능 경쟁력을 세계 3위 수준으로 끌어올리고 데이터시장 규모를 2배 이상 키우겠습니다.

그리고 반도체, 양자컴퓨팅, 메타버스와 같은 다양한 전략 분야에 집중 투자해서 초인류, 초격차 기술을 확보해 나가겠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디지털 인재 양성을 위해 정부의 모든 역량을 집중시킬 것입니다.

디지털 기술은 인간의 자유를 확대하는 데 기여해야 합니다.

지금 준비 중인 디지털 플랫폼 정부는 행정 서비스의 획기적 개선과 함께 우리 사회의 안전망을 보다 더 촘촘하게 이어줄 것입니다.

돌봄 로봇과 인공지능 전화 서비스로 혼자 계신 어르신들의 일상을 더욱 세심하게 챙길 것입니다.

또 클라우드 기반 병원정보시스템과 인공지능 의료기술을 활용해서 국민들의 건강을 든든히 지킬 것입니다.

또 전국 상권을 빅데이터로 정밀 분석해서 소상공인분들을 적극 지원할 것입니다.

디지털은 그 자체가 기술인 동시에 사회에 엄청난 변화와 혁신을 주는 하나의 혁명입니다.

또 그 중심에는 인공지능이 있습니다.

이곳 광주는 일찌감치 인공지능 대표 도시로서 도약할 준비를 마친 곳입니다.

명실상부한 한국의 실리콘밸리로 거듭나도록 제도적, 재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아울러 앞으로 광주에 복합쇼핑몰이 들어선다고 하는데 인공지능을 비롯한 최첨단 디지털 기술이 적극 활용돼서 세계적인 디지털 혁신의 명소가 될 수 있도록 광주시에서도 각별한 노력을 기울여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비상경제민생회의 #디지털인공지능 #디지털플랫폼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