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IRA 해결책은 아직…"미래차 경쟁력 강화 필요"

경제

연합뉴스TV IRA 해결책은 아직…"미래차 경쟁력 강화 필요"
  • 송고시간 2022-09-28 21:03:45
IRA 해결책은 아직…"미래차 경쟁력 강화 필요"

[뉴스리뷰]

[앵커]

방한을 앞둔 카멀라 해리스 미 부통령이 인플레이션 감축법, IRA에 대한 한국의 우려를 이해한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11월초 중간선거 전까지 뚜렷한 해결책이 나오긴 쉽지 않을 거라는 전망인데요.

미래차로의 전환 시기를 맞아 근본적 대책부터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입니다.

김장현 기자입니다.

[기자]

미 백악관이 밝힌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과 한덕수 국무총리 회담 성명입니다.

해리스 부통령은 "IRA 내 전기차 세제 혜택에 대한 한국의 우려를 이해한다"고 강조하며 협의 지속을 약속했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도 이창양 장관이 지나 러몬도 미 상무장관과 만나 문제 제기를 수용하는 쪽으로 노력하겠다는 의지를 확인했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11월초로 예정된 미 중간선거 전까지 뚜렷한 해결책이 나올 가능성은 높지 않은게 현실입니다.

이런 가운데 미 재무부가 전기차 세액공제 지침을 연말까지 작성할 계획이라고 WSJ이 보도하면서 완성차 업계의 피해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요건을 완화하거나 적용 유예를 받는게 대안으로 제시되지만 우리 자동차 업계에 근본적 대책이 되긴 어렵다는 지적입니다.

전 세계가 미래차로의 전환 과정에 있는 만큼 완성차 뿐 아니라 부품 업계까지 근본적 체질 개선에 나서야 글로벌 자동차 강국으로 도약할 수 있다는 겁니다.

<이항구 자동차연구원 연구위원> "미래차 부품을 생산할 수 있는 기업 비중이 전체에서 5% 남짓하기 때문에 자체 생산해서 공급할 수 있는 기반들이 구축돼야 합니다."

하지만 우리 부품 업계 자체 개발 역량은 꾸준히 감소해 업체 3분의 2가 R&D 투자에 차질을 보이고 있습니다.

우리 정부는 세제 지원 등을 통해 2026년까지 자동차 업계에 95조원이 넘는 투자를 촉진할 계획입니다.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차량용) 소프트웨어와 반도체를 국산화하고 소프트웨어 인력 1만명을 양성하는 등 생태계 경쟁력 강화를 집중 지원하겠습니다."

공급망 강화를 위해서는 차량용 전장 부품의 높은 중국 의존도부터 낮춰야 한다는 지적도 있습니다.

연합뉴스TV 김장현입니다.

#IRA #전기차 #공급망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