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윤대통령, 박진 해임건의안 거부권 시사…야당 공세에 강공 모드

정치

연합뉴스TV 윤대통령, 박진 해임건의안 거부권 시사…야당 공세에 강공 모드
  • 송고시간 2022-09-29 20:51:40
윤대통령, 박진 해임건의안 거부권 시사…야당 공세에 강공 모드

[뉴스리뷰]

[앵커]

윤석열 대통령은 박진 외교부 장관에 대한 야당의 해임 건의안에 거부권을 행사할 수도 있음을 시사했습니다.

순방 과정에서 불거진 비속어 논란에 대통령실은 "가짜뉴스를 퇴치해야 한다"며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방준혁 기자입니다.

[기자]

윤 대통령은 더불어민주당의 박진 외교부 장관 해임 건의안 추진에 부정적인 견해를 나타냈습니다.

박 장관의 업무 능력을 치켜세우며 해임 건의안을 받아들일 의사가 없음을 시사한 겁니다.

<윤석열 / 대통령> "탁월한 능력을 가진 분이고 지금 뭐 건강이 걱정될 정도로 국익을 위해서 전세계로 동분서주하는 분입니다. 어떤 것이 옳고 그른지는 뭐 국민들께서 자명하게 아시리라 생각합니다."

박 장관을 비롯한 외교 안보 라인 책임론에 선을 그으며, 야당에서 제기한 '외교 참사' 비판도 반박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대통령실은 윤 대통령의 순방 과정에서 불거진 '비속어 논란'에도 거듭 강경한 입장을 내놨습니다.

김대기 비서실장은 윤 대통령의 발언에 '바이든'이란 표현은 없었다며 "가짜뉴스를 퇴치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언론이 날조를 통해 한미 동맹을 이간질한다"며 강도 높게 비판했습니다.

비속어 사용과 관련해선 "대통령이 제대로 기억을 하지 못하고 있다"고 했습니다.

앞서 대통령실은 거친 표현에 대한 국민의 우려를 잘 듣고 있다며 비속어 사용은 인정하는 취지의 해명을 내놓기도 했지만, 이번에 그 해명의 결이 바뀌었다는 지적입니다.

대통령실은 야당의 사과나 유감 표명 요구에 거듭 선을 그었습니다.

이번 논란의 책임을 야당과 언론에 돌리고 있지만, 불분명한 해명으로 뒤늦게 혼란을 키웠단 비판도 나오고 있습니다.

연합뉴스TV 방준혁입니다. (bang@yna.co.kr)

#비속어_논란 #대통령실_해명 #윤석열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