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1번지이슈] 북, 또 탄도미사일…한미일 5년 만에 연합 해상훈련

정치

연합뉴스TV [1번지이슈] 북, 또 탄도미사일…한미일 5년 만에 연합 해상훈련
  • 송고시간 2022-09-30 17:03:54
[1번지이슈] 북, 또 탄도미사일…한미일 5년 만에 연합 해상훈련

■ 방송 : <1번지이슈>

■ 진행 : 정영빈, 이윤지 앵커

■ 출연 : 문성묵 한국국가전략연구원 통일전략센터장

북한이 어젯밤 또 동해상으로 탄도미사일 두 발을 발사했습니다.

닷새 사이 세 번째 발사인데, 한미 연합훈련과 해리스 미국 부통령 방한 등에 대한 무력 시위로 보입니다.

이런 가운데 한미일 해군은 오늘 동해에서 북한 잠수함 도발 대응을 위한 연합훈련을 실시하고 있는데요.

자세한 내용 문성묵 한국국가전략연구원 통일전략센터장과 알아보겠습니다.

<질문 1> 북한이 그제에 이어 어제 또 탄도 미사일 두 발을 발사했습니다. 해리스 부통령이 출국하자 바로 미사일을 쏜 건데, 해리스 부통령이 어제 DMZ 방문해서 내놓은 메시지에 대한 반발이라고 봐야 할까요?

<질문 1-1> 출국 시간 이후로 발사 시점을 잡은 이유, 수위 조절이라는 해석도 나오는데요?

<질문 1-2> 최근 닷새 사이 벌써 3차례 발사입니다. 모두 단거리 탄도미사일을 쐈는데, 어떤 속내가 담겨 있다고 보십니까?

<질문 2> 북한의 연이은 미사일 발사에 주한미군이 특수전사령부 훈련 장면을 공개했습니다. 이른바 '참수 작전'으로 불리는 훈련 장면을 공개했는데, 이게 무슨 훈련인지 또 주한미군이 훈련 장면을 공개한 배경을 어떻게 보시는지 궁금합니다.

<질문 2-1> 북한이 지난달 핵무력 법제화를 발표하면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신변에 위협이 있을 때도 핵무기를 사용하도록 했는데, 이게 참수 작전에 대한 두려움을 그대로 보여준 것이라는 해석이 많습니다. 실제 그렇다고 보십니까?

<질문 3> 북한의 연이은 무력도발, 결국 7차 핵실험으로 이어지지 않겠느냐는 관측입니다?

<질문 4> 한·미·일 3국이 오늘 동해 공해상에서 북한의 잠수함 위협에 대응한 연합훈련을 하고 있습니다. 어떤 훈련인지 소개해주신다면요?

<질문 4-1> 미국의 핵추진 잠수함인 아나폴리스함을 북한의 잠수함으로 가정하고 탐지, 추적하는 훈련이라고 하는데 한미일 3국 해군 간의 경쟁이 벌어질 수도 있겠네요?

<질문 5> 지난 2017년 4월 3일 제주도 남방 공해상에서 훈련 후 독도 동쪽 200~300㎞ 떨어진 공해상에서 훈련이 이뤄집니다. 실제 북한의 잠수함 활동 범위다. 이렇게 보면 되겠습니까?

<질문 6> 그런데 한국과 일본이 밝힌 훈련 목적이 좀 다른 거 같습니다. 한국은 북한 잠수함 위협에 대응하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는데 일본은 자유롭게 개방된 인도, 태평양의 구현을 제시했거든요, 어떻게 해석해야 하겠습니까?

<질문 7> 한·미·일 연합해상훈련 재개를 계기로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 지소미아 정상화 논의가 시작될지도 주목됩니다?

<질문 8> 북한이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 SLBM을 시험발사하는 고래급 잠수함을 운용하는 신포조선소도 함경남도에 있죠. 최근 관련 동향이 파악됐다는 보도가 나왔는데, SLBM 발사 움직임 어떻게 보고 계십니까?

<질문 9> 중국 공산당 대회와 미국의 중간선거 같은 국제적 변수들이 있고요. 거기다 다음 달 10일은 북한의 노동당 창건 기념일이죠. 북한의 크고 작은 도발이 이어질 거란 관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북탄도미사일 #한미연합훈련 #해리스_DMZ방문 #7차_핵실험 #핵추진잠수함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