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박진 해임안' 수용 거부에 민주 반발…정국 급랭

정치

연합뉴스TV '박진 해임안' 수용 거부에 민주 반발…정국 급랭
  • 송고시간 2022-09-30 19:16:09
'박진 해임안' 수용 거부에 민주 반발…정국 급랭

[앵커]

민주당이 박진 외교부 장관 해임건의안을 단독처리하자 여당은 김진표 국회의장의 사퇴를 촉구하는 결의안으로 맞불을 놨습니다.

윤 대통령이 해임건의를 받아들이지 않기로 해 민주당 반발이 거세지고 있는데요.

국회에 나가있는 취재기자 연결해 들어보겠습니다.

김보윤 기자.

[기자]

네, 민주당은 윤 대통령이 박진 외교부장관의 해임 건의를 받아들이지 않겠다고 하자 즉각 입장문을 내고 비판했습니다.

민주당은 "윤 대통령이 민심을 거역했다"며 "결자해지할 수 있는 마지막 기회를 대통령이 저버렸다"고 밝혔습니다.

민주당은 "외교 대참사의 진상규명과 대통령 사과, 책임자 문책이 이뤄질 때까지 멈추지 않겠다"고 강조했습니다.

반면 국민의힘은 "민주당의 비이성적 의회폭거를 거부하는 것은 민주주의 국가에서 당연한 일"이라고 밝혔습니다.

여야는 어제부터 오늘까지 박 장관의 해임 건의안을 두고 내내 맞붙었습니다.

여당은 김진표 국회의장이 전날 민주당과 공모해 해임건의안을 날치기 처리했다며 김 의장의 사퇴를 촉구하는 결의안을 제출해 맞불을 놨는데요.

'거대 야당이 힘자랑하는 횡포', '국회의 협의 의무를 빼앗은 국회완박'이란 표현을 써가며 격렬하게 공세를 폈습니다.

그러자 민주당은 "번지수가 틀려도 한참 틀렸다"며 "책임은 없고 화풀이만 하는 행태는 국민의 분노를 더욱 크게 할 뿐"이라고 질타했습니다.

민주당은 박 장관 해임건의안을 밀어붙인 기세로 대통령실 외교 안보 라인 경질까지 이끌어내기 위해 오늘 운영위에서 압박을 이어갈 예정이었는데요.

오늘 회의는 여야 합의가 이뤄지지 않아 무산됐지만 민주당이 책임자 문책을 예고한 만큼 여야의 공방은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여당은 윤 대통령의 '비속어 논란'을 최초 보도한 MBC를 향해서도 전방위 압박을 가하고 있는데요.

야당과의 공방이 격해지는 모습이라고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여당은 윤 대통령의 비속어 논란을 'MBC 자막 조작 사건'이라고 명명하며 MBC와 민주당이 유착해 나라를 혼란에 빠뜨렸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습니다.

국민의힘 MBC 편파 조작 방송 진상규명 TF는 성명을 내고 MBC 경영진의 사퇴를 압박했는데요.

TF는 "지금도 MBC는 악의적 조작 자막으로 동맹을 폄훼하고 국익을 훼손한 데에 대한 반성 없이 윤석열 정부를 비판하는 적반하장 뉴스를 계속 내보내고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그러자 민주당은 윤석열 정부가 거짓말로 일관하고 있다고 반박하면서 윤 대통령의 사과를 촉구했습니다.

윤석열 정권 외교참사·거짓말대책위 위원장을 맡은 고민정 최고위원은 오늘 발족식에서 "대통령께서는 '죄송합니다' 다섯글자를 입밖에 내는 게 그토록 어렵냐"고 질타했습니다.

특히 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지금 들어도 '바이든'이 맞지 않느냐, 욕 했지 않느냐"며 "잘못했다고 해야지 어떻게 언론사를 겁박하냐"고 따졌는데요.

그러자 여당 의원들은 이 대표의 과거 '형수 욕설' 논란을 꺼내며 이 대표는 윤 대통령의 발언을 비판할 자격이 없다고 반격했습니다.

지금까지 국회에서 전해드렸습니다. (hellokby@yna.co.kr)

#비속어논란 #해임건의안 #사퇴촉구결의안 #박진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