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현금없는 버스' 탔다가 계좌이체…연간 2만5천건

사회

연합뉴스TV '현금없는 버스' 탔다가 계좌이체…연간 2만5천건
  • 송고시간 2022-10-01 10:45:07
'현금없는 버스' 탔다가 계좌이체…연간 2만5천건

[앵커]

요즘 시내버스를 이용하다 보면 현금을 아예 받지 않는 버스가 적지 않습니다.

교통카드나 신용카드 결제가 보편화하면서 자연스런 흐름이란 평가지만 노인층의 불편은 물론이고 카드 없이 버스에 올랐다가 계좌이체를 한 사례가 서울에서만 연간 2만5천건에 이르고 있습니다.

이화영 기자입니다.

[기자]

버스 문이 열리고 있어야 할 자리에 돈을 넣는 현금 박스가 없습니다.

카드로만 이용할 수 있는 현금 없는 버스입니다.

서울시를 비롯해 인천, 대전 등 지역에서 잇따라 운행하고 있습니다.

카드 지불이 익숙한 대다수 시민과 달리 현금을 자주 사용하는 노인들은 불편하다는 반응입니다.

<진석희 / 서울 강동구> "젊은 양반들은 괜찮아. 근데 우리네는 돈 꺼내 가지고 주는 게 더 좋지."

<조승빈 / 서울 종로구> "우리 나이 드신 분들이 버스 타면 현금을 이렇게 내신 분들 있어요. 안 받고 그러니까 좀 속상하고…"

현금 없는 버스인 줄 모르고 탔다가 혼란을 겪기도 합니다.

<이윤필 / 서울 서대문구> "버스에는 간판이 있잖아요. 현금 없는 버스라고…근데 그걸 다 보고는 탈 수 없는 거고 모르고 올라갔다가 카드도 없고…"

카드가 없으면 계좌이체를 안내하는데 현금 없는 버스를 전면 시행 중인 대전시는 채 한 달도 안 되는 기간 계좌이체 건수가 6천건을 넘겼습니다.

현금 없는 버스 418대가 운행 중인 서울도 1년간 2만5천 건이 넘습니다.

현금만 갖고 타는 시민들이 여전히 적지 않은 겁니다.

디지털 전환이 쉽지 않은 노인 등 취약계층부터 살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장동혁 / 국민의힘 의원> "우리 사회가 현금 없는 사회로 전환되면서 여러 곳에서 소외받는 분들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디지털 사각지대에 놓인 분들이 불편하지 않도록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좀 더 세심하게 배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대다수 시민에 가려진 소외층을 면밀하게 살펴 배제시키지 않는 정책 전환이 필요하다는 설명입니다.

연합뉴스TV 이화영입니다, (hwa@yna.co.kr)

#현금없는버스 #현금박스 #교통카드 #카드전용버스 #디지털소외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