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1번지] 윤대통령·이재명, 첫 대면…'박진 해임건의안' 거부

정치

연합뉴스TV [뉴스1번지] 윤대통령·이재명, 첫 대면…'박진 해임건의안' 거부
  • 송고시간 2022-10-02 17:03:03
[뉴스1번지] 윤대통령·이재명, 첫 대면…'박진 해임건의안' 거부

<출연 : 이종훈 정치평론가·김종욱 전 청와대 행정관>

대통령의 비속어 논란이 외교부 장관 해임건의안으로까지 전선이 확대되면서 여야의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민의힘은 법원의 비대위 가처분 결정과 윤리위의 이준석 전 대표 추가 징계를 앞두고 또다시 중대한 기로에 섰습니다.

정치권 소식, 두 분과 짚어보겠습니다. 이종훈 정치평론가, 김종욱 전 청와대 행정관 어서 오세요.

<질문 1> 윤석열 대통령과 이재명 대표가 국군의날 74주년 행사에서 대선 후 처음 마주했습니다. 최근 여야가 윤 대통령의 순방을 놓고 강대강 대치를 이어가고 있어 정치권의 관심이 쏠렸는데요. 별도의 대화는 없었던 것으로 전해지죠?

<질문 2> 윤 대통령 비속어 논란, 날마다 전선이 확대되는 양상입니다. 자막 조작 논란이 이어지고 있고요. 야당은 박진 외교부 장관 해임건의안을 가결했고, 여당은 김진표 의장 사퇴 촉구 결의안을 국회에 제출했죠. 순방 이후 정치권 상황 어떻게 보고 계십니까?

<질문 3> 윤 대통령은 해임건의안을 거부했습니다. 비록 법적 구속력이 없는 해임건의안이지만 윤 대통령의 정치적 부담은 적잖을 것으로 보이는데요. 대대적 공세에 나선 민주당, 다음 스텝은 뭐가 될까요?

<질문 4> 이런 와중에 윤 대통령의 지지율은 또 최저치를 기록했습니다. 부정평가의 가장 큰 이유로 '외교'가 지목됐는데요. 비속어 논란 경위에 대한 진상 규명과 별개로 이번 사태의 출구전략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적지 않습니다?

<질문 5> 국민의힘과 이준석 전 대표, 이번 주가 운명의 한주가 될 전망입니다. 먼저 이 전 대표에 대한 당 윤리위 징계 심의가 이번 주 열립니다. 이전부터 윤리위 징계는 "명분 없다" 주장해온 이 전 대표, 직접 출석해 소명에 나설까요?

<질문 6> 이 전 대표는 이미 당원권 정지 6개월의 중징계를 받은 만큼, 추가 징계를 할 경우 국민의힘 당헌당규에 따라 더 무거운 징계가 불가피합니다. '당원권 정지 3년'부터 '제명'까지 언급이 되고 있는데, 윤리위가 어떤 선택을 하게될까요?

<질문 7> 이 전 대표가 신청한 당 비대위원장 직무 정지 등에 대한 법원의 가처분 판단도 나올 예정이죠. 결과에 따라 이 전 대표의 당 복귀가 어려워지거나 비대위가 좌초될 수도 있는 분수령인데요. 결과 어떻게 예상하십니까?

<질문 8> 오는 4일부터는 국정감사가 시작됩니다. 윤석열 정부 출범 뒤 첫 국정감사라 지난 정권과 현 정권의 실책을 두고 여야가 격돌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굵직한 현안들이 많습니다. 이 중 가장 중요한 사안, 뭐로 꼽으시겠습니까?

#국민의힘 #비상대책위 #가처분결정 #이준석 #해임건의안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