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오감으로 감상하는 웹툰…수퍼IP의 무한변신

문화·연예

연합뉴스TV 오감으로 감상하는 웹툰…수퍼IP의 무한변신
  • 송고시간 2022-10-03 13:58:36
오감으로 감상하는 웹툰…수퍼IP의 무한변신

[앵커]

웹툰은 영화와 드라마 등으로 만들어지며 K콘텐츠의 보물창고 같은 역할을 하고 있죠.

이번엔 인기 웹툰이 4DX 효과를 입고, 극장에서 상영됩니다.

움직이는 좌석에 앉아 스크린으로 웹툰을 보는 새로운 시도인데요.

박효정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지구가 소행성 충돌로 멸망한 뒤 달에 홀로 남게 된 우주 비행사. 절망과 외로움 속에 살아남기 위해 고군분투 합니다.

인기웹툰 작가 조석의 SF 코미디 '문유'가 4DX 효과를 입고, 50분 길이로 극장에서 상영됩니다.

웹툰의 그림체와 말풍선을 스크린에 그대로 옮긴 가운데, 지구가 배경일 땐 좌석이 유영하듯 움직이고, 미사일을 쏠 땐 강한 진동이 느껴지는 등 22가지 효과를 사용했습니다.

핸드폰으로 보던 웹툰을 극장 좌석에 앉아 오감으로 체험하도록 한 새로운 시도로, 원작 팬이거나 4DX 영화를 즐기는 관객이 타깃입니다.

<윤현정 / 4DX플랙스 총괄 프로듀서> "4DX 의자에 앉아서 웹툰 전 화를 몸으로 체험하면서 읽고 본다는 콘셉트로, 웹툰 그 자체를 화면으로 들고 들어오는 것을 기초 모델로 했습니다."

조석 작가의 '문유'는 중국에서 실사 영화 '두싱웨추'로도 만들어져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지난 7월 말 개봉 이후 7000만 관객을 동원하며 올해 중국 박스오피스 2위에 올랐습니다.

탄탄한 스토리에 작가 특유의 블랙코미디가 어우러져 다양한 콘텐츠로 변주되면서 이른바 '수퍼 IP'로 떠오른 것입니다.

<김현주 / 원작 웹툰 IP사업 담당> "(2차 저작물) 제작에 관련해선 충분히 존중하되 원작이 가진 고유한 특색, 원작 팬들이 좋아한 부분들 고려해서 원작 작가가 만족할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들도록 잘 소통하는게 (중요합니다.)"

영화와 드라마는 물론 오디오 드라마, OST 등 다방면으로 영역을 넓히면서 시장 규모 1조원을 돌파한 웹툰.

4DX 기술을 등에 업는 새로운 시도가 통할지 주목됩니다.

연합뉴스TV 박효정입니다. (bako@yna.co.kr)

#문유 #4DX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