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초점] 내일부터 요양병원 대면 면회…방역 완화 다음 조치는?

사회

연합뉴스TV [뉴스초점] 내일부터 요양병원 대면 면회…방역 완화 다음 조치는?
  • 송고시간 2022-10-03 14:49:17
[뉴스초점] 내일부터 요양병원 대면 면회…방역 완화 다음 조치는?

<출연 : 이기일 보건복지부 제2차관>

코로나19 유행 감소세가 뚜렷합니다. 이에 맞춰 정부는 방역조치를 차례로 완화하고 있는데요.

당장 내일(4일)부터는 요양병원 등에 대면 면회가 재개됩니다.

관련해서 보건복지부 이기일 제2차관과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질문 1> 10월 1일 0시부터 입국 후 1일 내 PCR 검사를 받도록 하던 조치가 해제되었는데요, 검사의무를 해제하게 된 배경과 앞으로 바뀌는 정책 내용 좀 더 자세히 설명해 주시죠.

<질문 2> 10월 4일부터는 요양병원과 시설에서의 대면 면회가 허용된다고 들었습니다. 여름철 재유행이 시작되면서 두 달 이상 대면 면회를 금지해 온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구체적 내용 설명 부탁드립니다.

<질문 3> 최근 확진자가 감소하면서 올해 여름 시작된 6차 재유행 고비도 또 한번 넘긴 것 같습니다. 이번 재유행 방역 대응, 어떻게 평가하시나요?

<질문 4> 실외마스크 착용의무 해제, 입국 후 PCR 검사 의무가 해제되고 이제 방역수칙은 실내마스크 착용, 확진 시 격리만 남아있습니다. 앞으로 코로나 유행이 언제까지 계속될 것으로 예상하시는지요?

<질문 4-1> 그러면 좀 더 구체적으로 여쭤볼까요? 실내마스크 착용과 확진자 격리 의무 해제가 전국민적 관심사인데요. 내년 봄이란 언급도 있었는데 구체적으로 언제가 될까요?

<질문 5> 지난 7월 아산병원에서 간호사분이 사망하신 사건이 있었습니다. 이 사건 뒤 필수의료 강화 대책을 정부가 준비한다고 했는데요, 10월 중 발표한다고 했는데 현재 어느 정도 진행되고 있을까요?

<질문 6> 최근 건강보험 지출 급증과 함께 외국인 건강보험 관리 강화 등을 통한 건강보험 재정효율화에 대해서도 관심이 높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도 대책을 마련하고 있으신지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