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감사원 "과거에도 조사"…文 "대단히 무례"

정치

연합뉴스TV 감사원 "과거에도 조사"…文 "대단히 무례"
  • 송고시간 2022-10-03 18:09:42
감사원 "과거에도 조사"…文 "대단히 무례"

[뉴스리뷰]

[앵커]

감사원이 문재인 전 대통령에게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 관련 서면 조사를 통보한 것과 관련해 입장을 내놨습니다.

"과거에도 전직 대통령들에게 질문서를 보내 조사했다"고 밝혔는데, 문 전 대통령은 "대단히 무례한 짓"이라며 불쾌감을 드러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정영빈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감사원이 전직 대통령들에게 감사원장 명의 질문서를 보낸 과거 사례를 공개했습니다.

문재인 전 대통령에 대한 서면조사 통보를 두고 민주당이 강하게 반발하자 이에 대응하는 차원으로 풀이됩니다.

감사원은 "과거 노태우, 김영삼 전 대통령에게 질문서를 보내 답변을 받았고 감사결과에 활용했다"며, "이명박, 박근혜 전 대통령의 경우 질문서를 전달하려고 했지만 수령을 거부한 바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실체적 진실을 밝히기 위해 필요한 경우 전직 대통령에게 감사원장 명의의 질문서를 발부한다"면서 "감사원법 50조에 따라 문 전 대통령에게 질문서를 작성했고 전달방법을 모색하는 중이었다"고 설명했습니다.

질문서 전달과정도 공개했습니다.

"지난달 28일 문 전 대통령 측에 전화로 질문서를 작성해 전달하겠다는 의사를 밝혔고 이에 문 전 대통령 측은 수령 거부 의사를 구두로 표명했다"고 밝혔습니다.

문 전 대통령은 감사원의 서면조사 요구에 강한 불쾌감을 드러냈다고 측근들은 전했습니다.

<윤건영 / 더불어민주당 의원> "9월 30일에 문재인 전 대통령께 감사원 서면조사 관련 보고를 드렸습니다. 대통령께서는 감사원의 서면조사 요구가 대단히 무례한 짓이다라는 말씀을 하셨습니다."

청와대 대변인 출신 김의겸 의원은 "감사원 전화 내용이 질문지를 보낼테니 받아달라는 취지였고, 동일한 내용을 이메일로 재차 보내와 반송의 의미로 돌려보냈다"면서 질문지 자체를 받지 않았다고 말했습니다.

감사원이 오는 14일 감사를 종료하고 그 내용을 공개할 예정인 가운데 문 전 대통령 측은 일단 상황을 지켜보겠다는 입장으로 전해졌습니다.

연합뉴스TV 정영빈입니다. (jyb21@yna.co.kr)

#감사원 #서면조사 요구 #문재인 전 대통령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