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순방 논란에 文서면 조사까지…여야 전방위 격돌 예고

정치

연합뉴스TV 순방 논란에 文서면 조사까지…여야 전방위 격돌 예고
  • 송고시간 2022-10-04 05:40:31
순방 논란에 文서면 조사까지…여야 전방위 격돌 예고

[앵커]

윤석열 정부 첫 국회 국정감사가 오늘(4일) 시작합니다.

통상 국감에서 여당은 수비수, 야당은 공격수 역할을 하는데요.

이번엔 여당은 전 정권, 야당은 현 정권을 향해 일제히 공격 태세입니다.

여야가 맞붙을 주요 쟁점들을 김보윤 기자가 짚어봤습니다.

[기자]

◇ 쟁점 1. 윤 대통령 순방 논란

여야는 첫날부터 외교부 대상 국정감사에서 윤 대통령의 순방 논란으로 정면 충돌할 전망입니다.

여당은 미국이 아무런 문제를 삼지 않은 점을 내세우는 동시에 사건의 본질은 MBC의 '자막 조작'이라고 받아치며 야당의 공세를 막아내는데 집중할 것으로 보입니다.

반면 민주당은 윤 대통령이 박진 외교부장관의 해임건의안을 거부한 것을 '의회 무시'로 규정하고 박 장관의 자진 사퇴도 압박할 방침입니다.

특히 민주당은 박 장관의 국감 출석 자체를 거부하는 방안도 논의 중인 것으로 알려져 국감 첫날부터 파행할 가능성도 제기됩니다.

◇ 쟁점 2. 이재명 대표 & 김건희 여사 의혹

여당은 법제사법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이재명 대표가 받는 검찰 수사를 부각하는 데 총력을 기울일 계획입니다.

이 대표와 쌍방울그룹 간 유착 의혹을 집중 추궁하고 성남FC 후원금 사건 등을 들춰내겠다고 벼르고 있습니다.

이에 맞서 민주당은 국정감사 첫날 교육위원회에서 김건희 여사의 논문 표절 의혹을 집중적으로 뜯어보겠다는 태세입니다.

특히 임홍재 국민대 총장 등 관련 증인들 대부분이 불출석 사유서를 제출하자 계속해서 국감을 거부하면 동행명령장 발부도 검토하겠다며 엄포를 놓은 상황.

하지만 여당은 민주당이 증인 채택도 단독으로 강행한 점을 앞세워 '반민주적 폭거'라고 규탄하며 방어막을 펼 것으로 보입니다.

◇ 쟁점 3. 경제 현안도 줄줄이

각종 경제 현안을 두고도 여야는 전·현 정권 때리기에 집중할 전망입니다.

여당은 산업부를 상대로 문재인 정부가 전기나 가스요금 인상이 불가피하단 것을 알고도 탈원전 정책을 추진했다는 점을 부각하겠다는 계획입니다.

한편 야당은 윤 대통령이 순방에서 미국의 인플레이션 감축법 문제를 해결하지 못했다고 강조하면서 산업부와 외교부, 기재부 등을 상대로 지적할 것으로 보입니다.

연합뉴스TV 김보윤입니다. hellokby@yna.co.kr

#윤석열정부 #국정감사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