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초점] 북한, 사흘 만에 또 탄도미사일…핵실험 임박?

정치

연합뉴스TV [뉴스초점] 북한, 사흘 만에 또 탄도미사일…핵실험 임박?
  • 송고시간 2022-10-04 14:01:35
[뉴스초점] 북한, 사흘 만에 또 탄도미사일…핵실험 임박?

<출연: 문성묵 국가전략연구원 통일전략센터장>

북한이 오늘 아침 일본 상공을 통과하는 중거리 탄도미사일을 발사했습니다.

이번 미사일 발사가 본격적 전략 도발의 신호탄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는데요.

북한의 도발 배경부터 추가 도발 가능성은 어떠할지 문성묵 한국국가전략연구원 통일전략센터장 모시고 관련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질문 1> 북한이 지난 1일 이후 사흘 만에 또다시 탄도미사일을 발사했습니다. 5년 만에 일본 상공을 통과해 태평양에 떨어지며 어떤 종류의 미사일인지 관심이 커지고 있는데요. 올해 1월에 발사됐던 '화성-12형'일 가능성도 제기되는데 어떤 특징이 있나요?

<질문 2> 북한의 이번 도발은 국군의 날 단거리 미사일 2발 발사 이후 사흘만이자 최근 열흘 사이로 따지면 5번째 탄도미사일인데 어떤 차원의 도발이라고 보십니까?

<질문 3> 최근 몇 년 사이 동해에 떨어지는 고각 발사만 했던 것과는 달리 북한의 이번 중거리 미사일은 5년 만에 일본 상공을 넘겼는데 괌뿐 아니라 일본에 배치된 미군 전력에 대해서도 위협을 가한 셈 아닌가요? 무슨 의미가 있다고 보세요?

<질문 4> 북한의 미사일이 실험 단계를 넘어 실전배치 단계에 진입한 것 아니냐는 분석과 함께 북한이 단거리 미사일의 정확도를 높이면서 한국 내 군사시설을 겨냥하고 있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습니다. 가능성 있는 이야긴가요?

<질문 5> 중국의 당 대회가 끝나는 오는 16일부터 미국의 중간선거가 진행되는 다음 달 8일 사이 북한이 7차 핵실험을 감행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습니다. 북한의 추가 도발 여부는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질문 6> 이번 북한의 도발에 대해 윤 대통령도 엄정 대응을 지시했고 NSC는 북한의 중거리 탄도미사일 발사가 유엔 안보리 결의의 명백한 위반이라고 규탄했는데 대응 수위는 어떻게 평가하십니까?

<질문 7> 국제사회가 북한의 도발에 어떻게 반응할지도 관심입니다. 미국과 일본 등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서 추가 제재 필요성을 강조할 가능성도 있는데 어떻게 전망하세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