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프라임] 北, IRBM 발사로 도발수위 높여…한반도 정세는?

정치

연합뉴스TV [뉴스프라임] 北, IRBM 발사로 도발수위 높여…한반도 정세는?
  • 송고시간 2022-10-04 20:04:21
[뉴스프라임] 北, IRBM 발사로 도발수위 높여…한반도 정세는?

<출연 : 봉영식 연세대 통일연구원 전문연구위원>

북한이 중거리 탄도미사일을 발사하며 긴장 수위를 한층 끌어올리는 모양샙니다.

한미일이 단호한 대응 원칙을 재확인한 가운데, 북한의 다음 행보에 관심이 집중되는데요.

봉영식 연세대 통일연구원 전문연구위원과 전망해보겠습니다.

<질문 1> 북한이 발사한 중거리탄도미사일, IRBM이 일본 상공을 지나 태평양에 낙하했습니다. 보통 동해상을 겨냥했었는데, 사거리를 늘린 건 미군 괌 기지를 겨냥한 것이라고 볼 수 있을까요?

<질문 2> 최근 한미연합해상훈련과 한미일 대잠수함 훈련이 있었고, 해리스 미국 부통령이 DMZ를 방문했었죠. 한미일 협력에 대한 견제구로 볼 수 있지도 않을까요?

<질문 3> 북한이 최근 열흘 사이 5차례 무력 시위를 벌였는데 이때는 단거리 탄도미사일, SRBM이었습니다. 그런데 오늘 발사한 것은 중거리 탄도미사일, IRBM입니다. 이렇게 도발 수위를 올리는 건 누구에게, 어떤 메시지를 주고자 하는 건가요?

<질문 4> 북한이 추가 도발을 하거나 수위를 더 높일 가능성도 제기되는데, 대륙간탄도미사일 ICBM, 7차 핵실험 수순으로 이어질까요?

<질문 5> 이번 IRBM 발사가 핵실험을 앞두고 미사일을 테스트 해 본 것일 수도 있을까요?

<질문 6> 앞서 북한이 중국 공산당 당대회(10월 16일)와 미국 중간선거(11월 18일) 사이에 7차 핵실험에 나설 수 있다는 관측이 나왔습니다. 중국의 잔치는 피하고 미국 선거에 영향을 주기 위한 것이란 분석인데, 일각에서는 미국의 선거 결과까지 보고 핵실험 카드를 쓸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옵니다. 북한은 언제가 더 적절하다고 보고 있을까요?

<질문 7> 한미일 안보 수장이 이번 북한의 도발에 단호한 대응 원칙을 재확인하고, 다양한 억제 방안을 모색하기로 했는데, 우리가 내밀 카드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질문 8> 한미일 안보수장은 북한이 "유엔 안보리 결의를 위반했다"며 단호하게 대응하기로 했다고 밝혔는데요. 단호한 대응이란 무엇일까요?

<질문 9> 안보리에서 북한의 IRBM 발사와 관련해 논의된다고 해도, 이번에도 북한과 밀착 행보를 보이는 중국과 러시아가 '반대' 의사를 밝히면 공동으로 대응하긴 어렵지 않겠습니까?

<질문 10> 이번 북한의 미사일 발사를 계기로 한반도에서 강대강 대결이 격화될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이 나옵니다. 북미관계가 극에 치달을 수도 있다는 전망도 나오는데요?

#중거리탄도미사일 #IRBM #한미일_안보수장 #SRBM #ICBM #7차_핵실험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