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무례? 과민반응" "정치탄압 노골화"…'감사원 文조사' 파장 국감장까지

정치

연합뉴스TV "무례? 과민반응" "정치탄압 노골화"…'감사원 文조사' 파장 국감장까지
  • 송고시간 2022-10-04 20:11:29
"무례? 과민반응" "정치탄압 노골화"…'감사원 文조사' 파장 국감장까지

[앵커]

감사원의 문재인 전 대통령 서면조사 통보를 놓고 여야가 강하게 부딪치며 난타전이 계속됐습니다.

파장은 법사위 국정감사장으로까지 번졌습니다.

보도에 장보경 기자입니다.

[기자]

감사원이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 관련 문재인 전 대통령에게 서면조사를 요구한 것을 "정치탄압"이라 규정한 더불어민주당은 반격의 수위를 한껏 끌어올렸습니다.

감사원 앞에서 의원들의 1인 시위를 시작했고, 의원총회에서도 '표적감사'라고 비판하는 경고성 메시지를 쏟아냈습니다.

<이재명 / 더불어민주당 대표> "경쟁자를 짓밟았던 독재정권처럼 정의를 지키라는 사정권력으로 공포정치에 나선 것."

민주당은 최재해 감사원장의 즉각 사퇴를 촉구하면서, 당시 국방위 회의록을 공개해 의혹을 말끔히 해소하자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동시에 정치적 중립을 저버린 감사원의 폭주가 국면 전환을 위해 도를 넘은 것이자, 이를 용인한 뒷배가 없다면 불가능한 일이라는 의혹을 제기했습니다.

국민의힘은 문 전 대통령이 서면조사를 거부하며 "무례하다"고 말한 데 대해 "정말 이 사건에 문제가 많구나 생각했다", "왜 과민반응을 보이는지 모르겠다"고 꼬집었습니다.

<주호영 / 국민의힘 원내대표> "전직 대통령인 문재인에 대해서 특권을 인정해 달라는 말씀인지 되묻지 않을 수 없어…."

감사원이 조사하지 않으면 오히려 직무유기라고 봐야 하는 것이고, 원래 공권력 행사에 당하는 사람은 다 불쾌한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문 전 대통령이 과거 "'박근혜 전 대통령을 당연히 조사해야 하고, 피의자 취급해야 한다'고까지 말한 게 있더라"고 한 발언을 되돌려주면서 조사에 성역이 없음을 강조했습니다.

국민의힘은 아침 회의 발언 대다수를 이 사안에 쏟으며, "유족에 무례한 일"이라고 물러서지 않았습니다.

여야의 대치는 법사위 국정감사장으로도 번졌습니다.

회의장 피켓을 놓고 맞붙은 여야는 간사 협의를 통해 이를 모두 거두고 나서야 개의 1시간 만에 회의를 간신히 속개했습니다.

여야의 충돌은 다음 주 화요일 감사원 국감에서 최고조에 이를 전망입니다.

연합뉴스TV 장보경입니다. (jangbo@yna.co.kr)

#감사원 #문재인_전대통령 #서면조사 #법사위 #국정감사 #사정권력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