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김건희 vs 이재명' 증인 채택 공방 재연한 교육위…국감 곳곳 충돌

정치

연합뉴스TV '김건희 vs 이재명' 증인 채택 공방 재연한 교육위…국감 곳곳 충돌
  • 송고시간 2022-10-04 22:05:24
'김건희 vs 이재명' 증인 채택 공방 재연한 교육위…국감 곳곳 충돌

[앵커]

국정감사 첫날, 국회 교육위원회에선 여야가 김건희 여사의 논문 표절 의혹을 둘러싼 증인 목록을 놓고 다시 한번 충돌했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 국정감사에선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에 대한 정부 대응이 도마 위에 오른 가운데 국민의힘은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을 고리로 역공에 나섰습니다.

김수강 기자입니다.

[기자]

김건희 여사의 논문표절 의혹을 놓고 공방을 이어온 여야는 교육부 국정감사 첫날에도 증인 채택 문제로 시작부터 부딪혔습니다.

국민의힘은 야당이 국민대 총장 등을 증인으로 단독 채택한 데 대해 비판했고, 민주당은 증인들의 불출석 통보를 질타하며 동행명령을 촉구했습니다.

<이태규 / 국민의힘 의원> "민주당이 다수의 힘을 이용해 국감 증인을 일방적으로 날치기 처리한 것은 제도 권력을 남용한 명백한 폭력적 행위…."

<김영호 / 더불어민주당 의원> "국감 회피용 출장 아니겠습니까? 동행명령장 발부를 비롯해서 법적으로 가능한 수단을 총동원해주시기 바라겠습니다."

또 민주당은 김건희 여사의 증인 소환 카드를 꺼내 들었고, 이에 국민의힘은 이재명 대표와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을 불러야 한다며 맞불을 놨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 국정감사에선 한국산 전기차가 보조금 지원대상에서 제외된 미국의 인플레이션 감축법이 도마 위에 올랐습니다.

민주당이 이 법의 초안이 미국 상원에서 공개된 지난 7월 이창양 장관이 휴가였던 점 등을 언급하며 정부 대응을 질타하자 국민의힘은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정책을 비판하며 역공에 나섰습니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에선 윤석열 정부가 '거짓말 정부'라고 한 민주당 이해식 의원의 발언을 놓고 고성이 오갔습니다.

국민의힘 이만희 의원이 발언에 대한 제재를 요구하자 민주당 김교흥 의원은 발언을 통제하지 말라며 '버르장머리가 없다'고 반발했습니다.

이채익 행안위원장의 중재로 상황이 정리되기 전까지 두 의원은 설전을 벌였습니다.

연합뉴스TV 김수강입니다. (kimsookang@yna.co.kr)

#국회교육위원회 #김건희_여사 #논문표절의혹 #미국_인플레이션감축법 #문재인정부_탈원전정책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