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초점] 국정감사 첫날부터 곳곳 파행…"외교참사" vs "정치참사"

정치

연합뉴스TV [뉴스초점] 국정감사 첫날부터 곳곳 파행…"외교참사" vs "정치참사"
  • 송고시간 2022-10-05 13:39:50
[뉴스초점] 국정감사 첫날부터 곳곳 파행…"외교참사" vs "정치참사"

<출연: 차재원 부산가톨릭대 특임교수·정춘생 전 청와대 비서관>

여야의 팽팽한 대치 속에서 시작된 윤석열 정부의 첫 국정감사, 첫날부터 파행을 거듭했습니다.

여야는 감사원의 문재인 전 대통령 서면조사 요구와 윤 대통령의 순방 비속어 논란 등 민감한 이슈를 둘러싸고 곳곳에서 충돌했는데요.

정치권 주요 이슈들 짚어봅니다.

차재원 부산가톨릭대 특임교수, 정춘생 전 청와대 비서관 나오셨습니다.

어서 오십시오.

<질문 1> 이번 국감의 최대 전선인 외교통일위원회와 법제사법위원회는 시작부터 파행을 거듭했습니다. 첫날 분위기를 총평해주신다면요?

<질문 2> 국감 둘째 날인 오늘은 행안위와 환노위, 문체위, 기재위, 복지위 5개 상임위에서 국정감사가 진행됩니다. 가장 주목할 곳은 어딥니까.

<질문 3> 어제 여야가 정면충돌한 이슈들 자세히 짚어보죠. 법사위에선 문 전 대통령 감사 논란을 두고 시작부터 피켓 설전이 이어졌는데 어떻게 보셨습니까.

<질문 4> 어제 국민의힘은 이재명 대표의 사법리스크에도 화력을 모았습니다. 성남FC 후원금 의혹을 두고 대법원에서 유죄가 확정된 박근혜 전 대통령의 제3자 뇌물죄와 비교하기도 했는데요. 어떻게 보셨습니까.

<질문 5> 이재명 대표도 이례적으로 자신의 SNS에 "정치가 체육을 망치는 대표적 사례"라며 이례적으로 날을 세웠더라고요? 이 대표도 자신에 대한 사법리스크에 적극 방어하는 쪽으로 분위기가 바뀐 것 같아요?

<질문 6> 외통위 외교부 감사에선 민주당의 박진 외교부 장관의 퇴장 요구로 여야가 공방만 벌이다가 오전에는 감사를 시작도 못했습니다. 결국 오후에 질의를 했습니다만 어제 상황 어떻게 보셨습니까.

<질문 7> 박진 장관의 해임건의안을 통과시킨 민주당에서는 여전히 박 장관이 물러나야 된다는 입장인데 어제 박진 장관은 성공한 정부 만들기 위해 필요하면 대통령께 쓴소리하겠다면서 사퇴에는 선을 그었습니다. 외교수장이 교체될 가능성 어떻게 보세요?

<질문 8> 교육위에서는 김건희 여사 논문 표절 의혹 관련해서 증인들이 대부분 불참하면서 공방이 있었죠. 야당에선 국민을 무시하는 처사라며 김 여사의 직접 증인 출석을 요구했습니다. 어떻게 보셨습니까?

<질문 9> 어제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는 국민의힘 윤창현 의원이 "이스타항공 직원 부정 채용 의혹에 야권 인사들이 연루돼있다"고 주장하면서 파장이 큽니다. 실명이 거론된 야당 의원들은 사실무근이라며 즉각 반발하고 있죠?

<질문 10> 그런가 하면 국민의힘 정운천 의원이 국감 중 문자 메시지로 골프 약속을 잡는 것이 카메라에 포착돼 논란이 되기도 했습니다?

<질문 11> 이 외에 윤석열 대통령을 풍자한 만화 작품이 최근 열린 부천국제만화축제에서 전시된 것과 관련해 문체부가 주최 측에 "유감을 표하며 엄중히 경고한다"고 밝히면서 여야가 공방을 벌이고 있거든요.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12> 끝으로 이르면 내일 국민의힘 이준석 전 대표와 진석 비대위의 운명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내일 국민의힘 윤리위가 이 전 대표의 추가 징계 심의에 나서는 가운데, 법원도 이르면 같은 날 가처분 신청 사건의 판결을 내릴 전망인데요. 결과 어떻게 예상하세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