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북, 동해상에 탄도미사일 발사…레이건함 재배치 반발

정치

연합뉴스TV 북, 동해상에 탄도미사일 발사…레이건함 재배치 반발
  • 송고시간 2022-10-06 07:17:12
북, 동해상에 탄도미사일 발사…레이건함 재배치 반발

[앵커]

북한이 오늘(6일) 새벽 동해상으로 또다시 탄도 미사일을 쏘아 올렸습니다.

미 전략자산 레이건함이 한반도 해역에 다시 출동한 데 따른 무력 대응으로 보입니다.

국방부 취재기자 연결해 자세한 소식 알아보겠습니다.

신현정 기자.

[기자]

네, 합동참모본부에 따르면 북한은 오늘(6일) 새벽 6시쯤 동해상으로 탄도미사일을 쏘아 올렸습니다.

현재 군 당국은 미사일의 사거리와 고도, 속도 등 정확한 제원을 분석하고 있습니다.

방금 들어온 소식인데요.

방금 군은 북한이 평양 삼석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발사된 단거리 탄도미사일 2발을 포착했다고 밝혔습니다.

엊그제였죠. 지난 4일 자강도 무평리 일대에서 중거리 탄도미사일, IRBM을 쏘아 올린 지 불과 이틀 만입니다.

최근 12일 사이 여섯 번째 무력 시위로, 북한의 무력 도발은 이틀에 한 번꼴로 점점 빈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북한의 빈번한 도발은 대륙간탄도미사일, ICBM 발사와 제7차 핵실험으로 가기 위한 전 단계라는 평가도 나옵니다.

오늘(6일) 북한이 미사일을 쏘아 올린 건 미국의 핵추진 항공모함, 로널드 레이건함이 동해로 돌아온 데 따른 반발인 것으로 보입니다.

레이건함은 한미 연합훈련과 한미일 대잠수함전 연합훈련을 마치고 한국 해역을 떠났다가, 북한의 연이은 도발에 뱃머리를 다시 돌려 한미가 재배치를 결정했습니다.

앞서 북한 관영매체 조선중앙통신은 북한 외무성이 이와 관련된 공보문을 냈다고 밝혔는데요.

북 외무성은 "미국이 조선반도 수역에 항공모함타격집단을 다시 끌어들여 조선반도와 주변 지역의 정세안정에 엄중한 위협을 조성하고 있는데 대해 주시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또 "미국이 한미연합훈련들에 대한 우리 군대의 응당한 대응행동 조치를 유엔안전보장이사회에 부당하게 끌고 간 데 대하여 강력히 규탄한다"고 날을 세웠습니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는 오늘 북한의 중거리 탄도미사일 발사를 논의하기 위한 공개 브리핑 일정이 잡혔습니다.

자세한 소식은 들어오는 대로 전해드리겠습니다.

지금까지 국방부에서 전해드렸습니다. (hyunspirit@yna.co.kr)

#탄도미사일 #레이건함 #북한_미사일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