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北, 이틀 만에 또 탄도미사일…美항모 재전개 반발 관측

정치

연합뉴스TV 北, 이틀 만에 또 탄도미사일…美항모 재전개 반발 관측
  • 송고시간 2022-10-06 09:05:50
北, 이틀 만에 또 탄도미사일…美항모 재전개 반발 관측

<전화연결: 양욱 아산정책연구원 부연구위원>

북한이 오늘 동해상으로 또다시 탄도미사일을 발사했습니다.

중거리 탄도미사일 IRBM을 발사한지 이틀 만인데요.

미국 핵 추진 항공모함의 동해 재전개 등에 반발한 무력시위로 풀이됩니다.

양욱 아산정책연구원 부연구위원과 자세한 내용 알아보겠습니다.

양 위원님 안녕하세요?

<질문 1> 북한이 오늘 동해상으로 단거리 탄도미사일 2발을 발사했다고 합동참모본부가 밝혔습니다. 중거리탄도미사일 IRBM 발사 후 이틀 만인데요, 이번에는 어떤 성격의 탄도미사일로 분석되고 있나요?

<질문 2> 북한의 외무성이 공보문을 통해 미국 핵추진 항공모함 로널드 레이건호 재출동에 대해 "한반도와 주변지역의 정세안정에 엄중한 위협을 조성하고 있는데 대하여 주시하고 있다"고 밝힌데 이어 미사일 도발을 했는데요?

<질문 2-1> 유엔 안전보장이사회도 북한의 IRBM 발사에 대해 규탄하고 대책을 논의했는데요, 북한이 미사일 발사를 안보리에 회부한 것에 대해서도 반발하는 것으로 볼 수 있겠죠?

<질문 3> 북한은 IRBM과 오늘 발사한 탄도미사일을 포함해 최근 12일 사이 6회째 미사일을 발사해 이틀에 한 번꼴로 미사일을 쏘아대고 있습니다. 이렇게 잦은 군사 도발로 노리는 것은 무엇일까요?

<질문 3-1> 북한은 지난달 25일 평안북도 태천 일대에서 1발, 28일 평양 순안 일대에서 2발, 29일 평안남도 순천 일대에서 2발, 지난 1일 평양 순안 일대에서 2발씩 각각 동해상으로 미사일을 발사했습니다. 여러 지역에서 미사일을 발사하는 이유는 뭘까요?

<질문 4> 특히 그제 북한의 IRBM 발사 후에는 한미 군당국이 대응 사격에 나섰습니다. 이번에도 한미 당국의 대응이 이어지겠죠?

<질문 5> 북한은 지난달 9일 '핵무력 정책' 법제화를 외부에 공개해 공세적 무력 운영 기조를 명확히 밝히며 핵을 포기하지 않겠다고 못 박았습니다. 최근 북한의 행보가 이런 선언의 연장선상에 있다고 봐야 하겠죠?

<질문 6> 무엇보다 이런 북한의 잇단 도발이 핵실험이나 대륙간탄도미사일 ICBM 발사로 이어지지 않을까하는 점이 관심입니다. 북한이 이달로 예정된 중국공산당의 20차 당대회와 11월 8일 미국 중간선거도 북한이 전략적으로 활용할 가능성이 있는 거죠?

#탄도미사일 #IRBM #레이건호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